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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DLS의 서지 구조 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예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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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장서가 지닌 고유한 특성 및 목적을 반영하고, 학교도서관이 수행해야 하는 정보활용 능력 지원, 교수-학습 지원을 충분하게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행 DLS의 서지적 환경이 지니고 있는 한계 및 학교도서관 장서 이용에 있어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학교도서관 장서가 지니고 있는 서지적, 교육적 특성을 반영한 서지적 기술항목을 제안하였다.
첫째, 현재 DLS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자료 유형을 단행본, 연속간행물, 비도서, 장학자료, 기타자료의 총 5가지로 구분하고, 각 자료 유형마다 입력 요소를 다르게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각 자료 유형별 기술항목들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료 입력에 복잡성만을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또한 학교도서관의 주된 목적인 교수-학습 지원, 교육적 측면에서의 장서의 활용을 반영할 수 있는 서지적 기술 항목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둘째, 자료유형별로 나눠진 DLS의 기술항목 및 입력방식을 하나로 일원화하였다. 이들 기술항목은 ISBD 2011의 서지영역을 기준으로 재구성하였으며, 학교도서관 특성을 반영하여 서지적 영역과 교육적 영역의 두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였다. 이들 기술항목은 현행 DLS의 구조에 적용이 가능한 것이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 DLS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문가모드의 기술항목을 기반으로 서지적 기술항목을 구성하였다. 이와 함께, 학교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의 제공을 중심으로 교수-학습과 관련된 기술항목을 구성하였다.
셋째, 서지적 영역은 총 10개의 상위 기술항목의 32개 하위 기술항목으로, 교육적 영역은 4개 상위 기술항목의 9개 하위 기술항목으로 DLS 기술항목을 재구성하였다. 이들 기술항목들은 상위 기술항목과 하위 기술항목으로 이루어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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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reflect the unique characteristics and purpose of the school library collection, and establish an environment in which the school library should be able to provide support for the information utilization and teaching and learning, the very functions that the school library is supp...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예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승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9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74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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