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에서 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인 Digital Library System(DLS)의 목록입력 규칙을 이용해 서지레코드를 구축해왔다. 그러나, DLS 목록입력 규칙은 규칙 자체가 상세하지 않고, 규칙 상호 간에 모순이 있고, KCR4에 일치되지 않기 때문에, 서지레코드 구축시 표준화된 지침으로 사용될 수 없다. 이에 본고에서는 학교도서관에서 생산하는 서지레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표준화된 서지레코드 구축을 위해, DLS 목록입력 규칙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DLS 목록입력 지침의 문제점을 조사하기 위해 DLS 목록입력 규칙을 KCR4와 비교 분석하고, 3년 이상 경력의 학교도서관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서면 및 전화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DLS 목록입력 규칙에서 사용한 용어가 KCR4와 일치하도록 수정이 필요하고, 기술영역별로 목록규칙의 개정이 요구되었다.
학교도서관에서 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인 Digital Library System(DLS)의 목록입력 규칙을 이용해 서지레코드를 구축해왔다. 그러나, DLS 목록입력 규칙은 규칙 자체가 상세하지 않고, 규칙 상호 간에 모순이 있고, KCR4에 일치되지 않기 때문에, 서지레코드 구축시 표준화된 지침으로 사용될 수 없다. 이에 본고에서는 학교도서관에서 생산하는 서지레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표준화된 서지레코드 구축을 위해, DLS 목록입력 규칙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DLS 목록입력 지침의 문제점을 조사하기 위해 DLS 목록입력 규칙을 KCR4와 비교 분석하고, 3년 이상 경력의 학교도서관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서면 및 전화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DLS 목록입력 규칙에서 사용한 용어가 KCR4와 일치하도록 수정이 필요하고, 기술영역별로 목록규칙의 개정이 요구되었다.
The bibliographic records have been built up following the Digital Library System (DLS) cataloging rules in the school libraries. But it is hard to use DLS cataloging rule as the standardization guidelines in building up the bibliographic records in school libraries because it is not the detailed ca...
The bibliographic records have been built up following the Digital Library System (DLS) cataloging rules in the school libraries. But it is hard to use DLS cataloging rule as the standardization guidelines in building up the bibliographic records in school libraries because it is not the detailed cataloging rules, has inconsistency in its own rules, and disagrees with KCR4 rules. Therefore,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new amendment for DLS cataloging rule to improve the bibliographic records quality and to produce the standardized bibliographic records. To grasp the problems of the DLS cataloging rules, DLS cataloging rule was analyzed with KCR4 rule and the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the 9 school librarian that have experienced over 3 years. The result showed that it was needed to correct the terms to accord with KCR4, and to amend the DLS rule in each area.
The bibliographic records have been built up following the Digital Library System (DLS) cataloging rules in the school libraries. But it is hard to use DLS cataloging rule as the standardization guidelines in building up the bibliographic records in school libraries because it is not the detailed cataloging rules, has inconsistency in its own rules, and disagrees with KCR4 rules. Therefore,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new amendment for DLS cataloging rule to improve the bibliographic records quality and to produce the standardized bibliographic records. To grasp the problems of the DLS cataloging rules, DLS cataloging rule was analyzed with KCR4 rule and the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the 9 school librarian that have experienced over 3 years. The result showed that it was needed to correct the terms to accord with KCR4, and to amend the DLS rule in each area.
학교도서관에서 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인 Digital Library System(DLS)의 목록입력 규칙을 이용해 서지레코드를 구축해왔다. 그러나, DLS 목록입력 규칙은 규칙 자체가 상세하지 않고, 규칙 상호 간에 모순이 있고, KCR4에 일치되지 않기 때문에, 서지레코드 구축시 표준화된 지침으로 사용될 수 없다.
DLS 목록입력 규칙의 단점은?
학교도서관에서 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인 Digital Library System(DLS)의 목록입력 규칙을 이용해 서지레코드를 구축해왔다. 그러나, DLS 목록입력 규칙은 규칙 자체가 상세하지 않고, 규칙 상호 간에 모순이 있고, KCR4에 일치되지 않기 때문에, 서지레코드 구축시 표준화된 지침으로 사용될 수 없다. 이에 본고에서는 학교도서관에서 생산하는 서지레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표준화된 서지레코드 구축을 위해, DLS 목록입력 규칙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DLS 에서 구축된 서지레코드의 공동 활용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규칙을 바탕으로 서지레코드를 구축해야 하는 이유는?
학교도서관에서는 서지레코드를 협력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개발한 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인 Digital Library System(이하 DLS)을 이용하고 있다. 개별도서관의 DLS에서 구축된 서지레코드는 각 시․도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서 검색되며, 교육청 산하 학교도서관 간의 공동목록에도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DLS 에서 구축된 서지레코드의 공동 활용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규칙을 바탕으로 서지레코드를 구축해야 한다.
참고문헌 (8)
이병기. 2004. 학습객체 개념을 이용한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DLS)의 메타데이터 요소 확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4): 85-104.(Lee, Byeong-Ki. 2004. "A Study on the Metadata Element's Expansion of DLS Based on Learning Obje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4): 85-104.)
이병기. 2005.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DLS)의 이용자 집단간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3): 129-145.(Lee, Byeong-Ki. 2005.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User Groups of the Digital Library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3): 129-145.)
이병기. 2009. 교육적 맥락을 고려한 학교도서관 목록 정보의 확장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4): 85-100.(Lee, Byeong-Ki. 2009. "Study on the Expansion of School Library Catalog Considering Educational Context."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4): 85-100.)
이승아, 김희섭. 2010. 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DLS)의 만족도 분석.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3(1): 123-145.(Lee, Seung Ah and Heesop Kim. 2010. "Evaluation of Digital Library System Using a User Satisfaction Index." Social Science Discussion and Policy, 3(1): 123-145.)
최인숙. 2004.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 종합목록 데이터 품질평가 및 관리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3): 119-139.(Choe, In-sook. 2004. "Evaluation and Quality Control of Data in the Digital Library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3): 119-139.)
충남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online]. [cited 2014.1.10]. .(Chungnam Digital Library. Reading Education Total System [online]. [cited 2014.1.10].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학교도서관업무관리 매뉴얼.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1. Manual for School Library Work. Seoul: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한국도서관협회 목록위원회. 2003. 韓國目錄規則. 제4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LA Cataloging Committee. 2003. Korean Cataloging Rules. 4th ed.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