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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 방안 연구 : 신체 관용어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유서상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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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체 관용어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신체 관용어를 선정하고, 한국어 신체 관용어 교육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어 고급 교재 속에 나타난 신체 관용어와 관용어 사전에 실려 있는 신체 관용어 항목을 바탕으로 한국어 고급 신체 관용어 목록을 제시하며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신체 관용어 언어·문화 통합 교육 방안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Ⅰ장에서는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한국어 신체 관용어 교육에서는 언어 교육과 문화 교육을 함께 진행하여야 하는 연구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연구 방법과 절차를 설계하고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두 가지 방향으로, 즉 한국어 관용어 교육과 한국어 신체 관용어 교육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관용어의 정의와 특성, 관용어와 문화 교육 간의 관계, 신체 관용어의 정의와 분류 등을 살펴보고 한국어 관용어 사전에 실려 있는 신체 관용어 항목을 신체 어휘별로 정리하였다. 특히, 선정한 두 권 관용어 사전에 모두 실려 있는 신체 관용어 항목 중에 가장 많은 전 3위 신체 어휘는 '마음·가슴·심장', '손'과 '눈'이라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Ⅲ장은 한국어 신체 관용어의 교육현황을 분석하는 부분으로써 먼저 교육현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고급 교재 16권을 단원 구성, 신체 관용어 제시 방법과 교수·학습 내용 등으로 분석하여 교재에 나타난 신체 관용어 항목을 어휘별로 정리하였다. 교재 분석의 결과, 교재에서 신체 관용어는 보편적으로 한 단원의 보충 어휘로써 제시되고 있으며, 의미 전달을 중요시하고 있지만 신체 관용어 각각의 사용 상황과 다양한 확장 연습이 없고 신체 관용어 속에 담겨 있는 문화적 내용에도 반영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사전 연구의 결과와 같이, 교재 분석을 통해 '마음·가슴·심장', '손'과 '눈'에 관한 신체 관용어 항목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한국에서 재학 중인 중국인 고급 학습자들에게 이 세 가지 신체 어휘에 관한 신체 관용어로 한정하며 학습자의 학습 상황, 각 관용어 항목의 인지도와 사용 정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대부분 중국인 고급 학습자들은 신체 관용어에 대한 인지도와 사용 정도는 아주 낮고 신체 관용어에 관한 학습을 제대로 받지 않았거나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신체 관용어 교육은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한국어 신체 관용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Ⅳ장에서는 '마음·가슴·심장', '손'과 '눈' 세 가지 신체 어휘에 대해 관용어 사전에 실려 있는 신체 관용어 항목과 한국어 고급 교재에 나타난 신체 관용어 항목을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누어 학습 난이도, 의미 투명도, 학습자 인지도와 사용 정도 총 네 가지 기준을 세우고 한국어 고급 단계에 어울리는 신체 관용어 항목을 뽑아내며 최종적 목록을 생성하였다. 앞서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버나드 실(1991:296-311)의 어휘 교육 모형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body idioms, which account for the largest proportion of all idioms, were selected as the research target. By observing the education of Korean body idioms, sorting out body idioms listed in advanced Korean textbooks and idiom dictionaries, the author has compiled a catalog of Korea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서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박환영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15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83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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