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글놀이>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창의성이 어떻게 증진되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 방법으로 경상북도 Y시에 소재한 P유치원 만 5세 1개 학반 17명(남 7명, 여 10명)을 대상으로 <한글놀이>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성에 관련된 연구를 2018년 3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진행하였다. 프로젝트활동 과정에서 참여관찰, 심층면접, 활동결과물, 소감문, 학부모 면담, 일화기록 등을 통하여 유아들의 창의성이 어떻게 증진되는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글놀이>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창의적 사고가 증진되었다. 유아들은 다양하게 연상하여 표현하기 활동을 함으로써 상상력이 증진되었고, 함께 협력하여 놀이 만들기 활동을 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이 증진되었다.
둘째, <한글놀이>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창의적 성향이 증진되었다. 유아들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글자표현활동을 함으로써 ...
저자 | 서수정 |
---|---|
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및아동교육 |
지도교수 | 손은애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82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6051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