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프로젝트 모형을 개발하고자 보편적 학습설계(UDL)와 프로젝트 학습 관련 선행 연구를 비교, 분석하는 문헌 연구이다. UDL 모형에 대한 분석을 위해 민천식(2019)의 ‘수업 차이화’ 등 33편의 문헌을, 프로젝트 모형에 대한 분석을 ...
본 연구는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프로젝트 모형을 개발하고자 보편적 학습설계(UDL)와 프로젝트 학습 관련 선행 연구를 비교, 분석하는 문헌 연구이다. UDL 모형에 대한 분석을 위해 민천식(2019)의 ‘수업 차이화’ 등 33편의 문헌을, 프로젝트 모형에 대한 분석을 위해 유승희, 성용구(2011)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의 한국 적용’ 등 16편의 문헌을 참고하였다. 이후 UDL 모형과 프로젝트 학습 모형들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도출한 각각의 모형을 적절히 결합하여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적용하는 연구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김천시 소재의 D초등학교 6학년 29명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 상황을 설정하여 적용하기 위한 예시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학생의 참여와 효과적인 배움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을 계획, 실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 모형은 ‘분석(교육과정, 학습자, 상황)-계획(프로젝트 전체 흐름, UDL 적용 계획)-실행(시작, 전개, 마무리, 피드백)-반성적 사고’로써 총 4단계로 개발하였다. 둘째,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 모형 4단계를 적용하기 위해 김천시 소재의 D 초등학교 6학년 29명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 상황을 설정한 예시는 다음과 같다. 1단계 분석에서는 교육과정, 학습자, 수업 상황을 분석함으로써 수업 상황에 학생들이 원활히 진입할 수 있는 기초 공사를 하고, 2단계 계획에서는 1단계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주제와 목표, 활동 내용을 구성하고, UDL 원리 적용 방안에 대해 계획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프로젝트 학습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3단계 실행(시작, 전개, 마무리)에서는 각각의 교수·학습 과정안에 참여, 표상, 표현과 행동에 대한 유의점을 제시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활동에 참여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수업 계획을 수정, 보완하여 수업이 발전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 4단계 반성적 사고를 통해 UDL 적용 프로젝트 학습의 전 과정을 돌아보고 평가함으로써, 이후 교사가 모든 학생이 본인에게 적절한 배움을 경험하고 성취하는 수업을 계획, 실행하는 데 있어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본 연구는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프로젝트 모형을 개발하고자 보편적 학습설계(UDL)와 프로젝트 학습 관련 선행 연구를 비교, 분석하는 문헌 연구이다. UDL 모형에 대한 분석을 위해 민천식(2019)의 ‘수업 차이화’ 등 33편의 문헌을, 프로젝트 모형에 대한 분석을 위해 유승희, 성용구(2011)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의 한국 적용’ 등 16편의 문헌을 참고하였다. 이후 UDL 모형과 프로젝트 학습 모형들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도출한 각각의 모형을 적절히 결합하여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적용하는 연구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김천시 소재의 D초등학교 6학년 29명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 상황을 설정하여 적용하기 위한 예시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학생의 참여와 효과적인 배움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을 계획, 실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 모형은 ‘분석(교육과정, 학습자, 상황)-계획(프로젝트 전체 흐름, UDL 적용 계획)-실행(시작, 전개, 마무리, 피드백)-반성적 사고’로써 총 4단계로 개발하였다. 둘째,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 모형 4단계를 적용하기 위해 김천시 소재의 D 초등학교 6학년 29명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 상황을 설정한 예시는 다음과 같다. 1단계 분석에서는 교육과정, 학습자, 수업 상황을 분석함으로써 수업 상황에 학생들이 원활히 진입할 수 있는 기초 공사를 하고, 2단계 계획에서는 1단계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주제와 목표, 활동 내용을 구성하고, UDL 원리 적용 방안에 대해 계획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프로젝트 학습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3단계 실행(시작, 전개, 마무리)에서는 각각의 교수·학습 과정안에 참여, 표상, 표현과 행동에 대한 유의점을 제시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활동에 참여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수업 계획을 수정, 보완하여 수업이 발전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 4단계 반성적 사고를 통해 UDL 적용 프로젝트 학습의 전 과정을 돌아보고 평가함으로써, 이후 교사가 모든 학생이 본인에게 적절한 배움을 경험하고 성취하는 수업을 계획, 실행하는 데 있어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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