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놀이상담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상담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놀이상담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재조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살펴본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상담 방법으로 상호작용놀이, 역할놀이, 전래놀이, 모래놀이 중심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첫째, 아동의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의 정서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된다. 둘째, 다양한 놀이를 통해 협동성을 기르게 되며 자기와 타인...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놀이상담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상담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놀이상담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재조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살펴본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상담 방법으로 상호작용놀이, 역할놀이, 전래놀이, 모래놀이 중심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첫째, 아동의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의 정서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된다. 둘째, 다양한 놀이를 통해 협동성을 기르게 되며 자기와 타인의 감정 및 생각을 공감함으로써 사교성을 키우게 된다. 셋째, 놀이를 통해 자신에게 부여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성취감과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놀이상담은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끼친다.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상담의 실태 및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적 측면에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놀이 시간이 부족하고, 안전하게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므로, 놀이상담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놀이시간을 확보해야 하며, 놀이 공간 설치 및 학교 공간 재구성을 위한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내용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놀이상담과 초등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이 부족하고, 놀이상담 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 개선이 시급하므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사회성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교육과정과 연계된 놀이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놀이상담 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교사적 측면에서 교사의 놀이상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고 교사의 자질 및 놀이상담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지원이 부족하므로, 지속적인 교사 연수의 기회가 제공되어서 교사들의 전문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교사의 상담활동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놀이상담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놀이상담 연구들을 고찰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을 도출하고 초등학생의 사회성 신장을 위한 놀이상담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주요어 : 놀이상담, 사회성, 상호작용놀이, 역할놀이, 전래놀이, 모래놀이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놀이상담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상담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놀이상담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재조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살펴본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상담 방법으로 상호작용놀이, 역할놀이, 전래놀이, 모래놀이 중심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첫째, 아동의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의 정서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된다. 둘째, 다양한 놀이를 통해 협동성을 기르게 되며 자기와 타인의 감정 및 생각을 공감함으로써 사교성을 키우게 된다. 셋째, 놀이를 통해 자신에게 부여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성취감과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놀이상담은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끼친다.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상담의 실태 및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적 측면에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놀이 시간이 부족하고, 안전하게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므로, 놀이상담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놀이시간을 확보해야 하며, 놀이 공간 설치 및 학교 공간 재구성을 위한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내용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놀이상담과 초등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이 부족하고, 놀이상담 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 개선이 시급하므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사회성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교육과정과 연계된 놀이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놀이상담 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교사적 측면에서 교사의 놀이상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고 교사의 자질 및 놀이상담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지원이 부족하므로, 지속적인 교사 연수의 기회가 제공되어서 교사들의 전문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교사의 상담활동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놀이상담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놀이상담 연구들을 고찰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을 도출하고 초등학생의 사회성 신장을 위한 놀이상담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주요어 : 놀이상담, 사회성, 상호작용놀이, 역할놀이, 전래놀이, 모래놀이
주제어
#놀이상담 사회성 상호작용놀이 역할놀이 전래놀이 모래놀이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