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서비스 시대에 맞춰 지능 정보화 사회에서 뷰티 산업은 다양한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맞춤화하여 제품 구매 활동을 하고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추세이다. 그 중에서도 AI 뷰티 기기를 이용한 ...
4차 산업혁명 서비스 시대에 맞춰 지능 정보화 사회에서 뷰티 산업은 다양한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맞춤화하여 제품 구매 활동을 하고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추세이다. 그 중에서도 AI 뷰티 기기를 이용한 체험마케팅은 고객의 직·간접적인 체험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뷰티 브랜드의 서비스 및 상품 체험을 각 업체의 컨셉과 목적에 따라 샘플링, 제품 체험, 뷰티 기기, SNS 이벤트 등으로 다양하게 실행되고 있다. 시장 조사 전문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세계 최대 뷰티 시장인 미국에서 뷰티 기기 산업은 2017년 7,787억 달러를 넘어 2018년 8,659억 달러, 2023년에는 1조 4,723억 달러의 규모를 예상한다. 이제 기계는 스마트 디바이스로 진화하여 구매자의 소비행위를 도우며 소비자 개인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과다한 경쟁 환경 속에서 기업이 화장품을 진열해 놓는 수동적인 판매 방법이 아닌 전문 AI 뷰티 기기를 활용했을 때 소비자의 브랜드 애호도와 구매의도가 변화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화장품 시장의 체험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지법이 사용되었고 사용된 측정항목에 대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화장품 쇼핑과 구매의 비중이 높은 20~30대 여성 소비자 331명을 대상으로 2020년 3월 24일부터 2020년 4월 2일까지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체험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살펴보기 위해 χ2(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소비자들의 AI 뷰티 기기 체험에 대해 알아본 결과, AI 뷰티 기기 사용에 대해 뷰티 기기를 체험 해 본적이 있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높은 체험 인식을 보였다. 편의성 인식에서 연령대 별로는 20~23세인 여성 소비자가 가장 높았으며 월평균 수입이 100만원 미만인 소비자가 높게 나타났고 뷰티 기기 기술 수준에서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의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여성 소비자들의 AI 뷰티 기기 브랜드 애호도와 구매의도, 그리고 사용 만족도에서는 36~39세인 여성 소비자가 가장 높았고, 최종학력별로는 전문대학 졸업인 여성 소비자가 가장 낮았으며, 구매의도에서는 기혼인 여성이 미혼인 여성보다 구매의도가 높았다. 사용 만족도에서는 정보의 유용성이 가장 높은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성 소비자들의 AI 뷰티 기기 체험이 사용 만족도와 브랜드 애호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AI 뷰티 기기 사용과 편의성, 기술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만족도에서는 사용, 편의성, 기술 모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브랜드 애호도와 구매의도에서는 사용, 편의성, 만족도가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기술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여성 소비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체험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서는 체험마케팅을 경험한 적이 있는 여성 소비자가 62.5%로 그렇지 않은 소비자보다 많았으며 뷰티 부문을 경험한 여성 소비자가 68.7%로 가장 많았다. 체험마케팅의‘재미’에 만족한 여성 소비자가 37.4%로 가장 많았으며 ‘회원 가입’이 가장 불편한 점으로 나타났다. 1년간 뷰티 기기를 통해 피부 진단을 받은 여성 소비자가 84.5%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여성 소비자들은 AI 뷰티 기기의 사용도, 편의성, 만족도가 높을수록 브랜드 애호도와 구매의도가 높았으며 기술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직업이 전문직이며 소득과 학력이 높을수록 AI 뷰티 기기의 체험 경험이 높았다. AI 뷰티 기기 체험의 경로로는 백화점이 가장 높았고 사용 기간으로는 평균 3개월 사용하고 있었으며 체험 유형으로는 피부 진단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따라서, 인공지능의 출현과 ICT기반 플랫폼의 확산으로 모바일 가상 뷰티 애플리케이션이나 진단 기기는 일회성의 흥미 요소에 머무르지 않고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의 피부 건강 관리 및 화장품의 선택을 돕는 솔루션으로 진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소비자의 품질 만족감을 높이고 맞춤형 제품을 선택하는 과정에 있어 새로운 AI 서비스 체험이나 전문 결과를 토대로 1:1 서비스를 진행하여 부가적인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4차 산업혁명 서비스 시대에 맞춰 지능 정보화 사회에서 뷰티 산업은 다양한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맞춤화하여 제품 구매 활동을 하고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추세이다. 그 중에서도 AI 뷰티 기기를 이용한 체험마케팅은 고객의 직·간접적인 체험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뷰티 브랜드의 서비스 및 상품 체험을 각 업체의 컨셉과 목적에 따라 샘플링, 제품 체험, 뷰티 기기, SNS 이벤트 등으로 다양하게 실행되고 있다. 시장 조사 전문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세계 최대 뷰티 시장인 미국에서 뷰티 기기 산업은 2017년 7,787억 달러를 넘어 2018년 8,659억 달러, 2023년에는 1조 4,723억 달러의 규모를 예상한다. 이제 기계는 스마트 디바이스로 진화하여 구매자의 소비행위를 도우며 소비자 개인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과다한 경쟁 환경 속에서 기업이 화장품을 진열해 놓는 수동적인 판매 방법이 아닌 전문 AI 뷰티 기기를 활용했을 때 소비자의 브랜드 애호도와 구매의도가 변화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화장품 시장의 체험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지법이 사용되었고 사용된 측정항목에 대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화장품 쇼핑과 구매의 비중이 높은 20~30대 여성 소비자 331명을 대상으로 2020년 3월 24일부터 2020년 4월 2일까지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체험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살펴보기 위해 χ2(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소비자들의 AI 뷰티 기기 체험에 대해 알아본 결과, AI 뷰티 기기 사용에 대해 뷰티 기기를 체험 해 본적이 있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높은 체험 인식을 보였다. 편의성 인식에서 연령대 별로는 20~23세인 여성 소비자가 가장 높았으며 월평균 수입이 100만원 미만인 소비자가 높게 나타났고 뷰티 기기 기술 수준에서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의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여성 소비자들의 AI 뷰티 기기 브랜드 애호도와 구매의도, 그리고 사용 만족도에서는 36~39세인 여성 소비자가 가장 높았고, 최종학력별로는 전문대학 졸업인 여성 소비자가 가장 낮았으며, 구매의도에서는 기혼인 여성이 미혼인 여성보다 구매의도가 높았다. 사용 만족도에서는 정보의 유용성이 가장 높은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성 소비자들의 AI 뷰티 기기 체험이 사용 만족도와 브랜드 애호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AI 뷰티 기기 사용과 편의성, 기술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만족도에서는 사용, 편의성, 기술 모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브랜드 애호도와 구매의도에서는 사용, 편의성, 만족도가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기술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여성 소비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체험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서는 체험마케팅을 경험한 적이 있는 여성 소비자가 62.5%로 그렇지 않은 소비자보다 많았으며 뷰티 부문을 경험한 여성 소비자가 68.7%로 가장 많았다. 체험마케팅의‘재미’에 만족한 여성 소비자가 37.4%로 가장 많았으며 ‘회원 가입’이 가장 불편한 점으로 나타났다. 1년간 뷰티 기기를 통해 피부 진단을 받은 여성 소비자가 84.5%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여성 소비자들은 AI 뷰티 기기의 사용도, 편의성, 만족도가 높을수록 브랜드 애호도와 구매의도가 높았으며 기술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직업이 전문직이며 소득과 학력이 높을수록 AI 뷰티 기기의 체험 경험이 높았다. AI 뷰티 기기 체험의 경로로는 백화점이 가장 높았고 사용 기간으로는 평균 3개월 사용하고 있었으며 체험 유형으로는 피부 진단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따라서, 인공지능의 출현과 ICT기반 플랫폼의 확산으로 모바일 가상 뷰티 애플리케이션이나 진단 기기는 일회성의 흥미 요소에 머무르지 않고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의 피부 건강 관리 및 화장품의 선택을 돕는 솔루션으로 진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소비자의 품질 만족감을 높이고 맞춤형 제품을 선택하는 과정에 있어 새로운 AI 서비스 체험이나 전문 결과를 토대로 1:1 서비스를 진행하여 부가적인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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