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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의 감각마케팅이 브랜드 개성, 소비자 가치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Hotel Sensory Marketing Influencing Brand Personality, Customer Value, and Brand Royalty. 원문보기


김태우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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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는 마케팅으로 알려진 ‘감각마케팅’은 소비자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감각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기억을 남겨 결국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지각, 판단,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실증적으로 입증된 전략적 방법이라는 측면에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의 감각마케팅이 소비자가 형성한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가치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에 이르는 구조적인 인과관계와 영향력에 대한 실증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고찰을 통하여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서울 및 인천 소재 5성급 5개의 호텔에서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2020년 3월에서 4월까지 설문 조사가 이루어졌다. 배포된 설문지는 총 450부로 해당 설문지가 모두 회수되었고,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는 최종 442부가 포함되었다. 구체적인 분석방법으로는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

주제어

#"감각마케팅" "브랜드개성" "소비자가치" "브랜드충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우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지도교수 정규엽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19
키워드 "감각마케팅" "브랜드개성" "소비자가치" "브랜드충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622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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