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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요 약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실감형 콘텐츠란,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인간의 오감을 극대화하여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콘텐츠를 말한다. 그동안 우리가 경험했던 3D 영상의 이미지가 아닌 그보다 더 입체적이고 실감적이며 오감까지 느낄 수 있는 실재보다 더 실제같은 생동감까지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로써 우리의 감성과 지성을 자극시킬 것이다.
2020년 1월에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COVID-19)로 인해 문화예술계의 위기가 찾아왔다. 역사 이래 경험해 보지 못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면이 아닌 비대면이란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면서 문화예술을 비대면 콘텐츠로 경험하고 체험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물리적 공간의 패러다임을 벗어나 문화예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형 문화예술공간을 구축하여 4차산업과 또 다른 펜데믹에 대응해야 한다.
본 연구는 기존 문화예술공간의 장소적 제약을 벗어나 물리적 공간과 비물리적 공간의 상호작용으로 실감형 콘텐츠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목적이 있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 사례를 통해 우리의 오감을 자극하고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체험하고 시연(공연)할 수 있는 문화예술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1차 문화기술산업 종사자 인식조사와 2차 실감콘텐츠 제작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2장은 문화예술공간과 ...
저자 | 박유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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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연예술경영학과 공연예술경영 |
지도교수 | 조남규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107 |
키워드 | 실감콘텐츠 융합 인터렉션 정보통신기술 문화예술공간 코로나19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674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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