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에 위치한 호박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12명을 대상으로, 세시절기에 따라 전통역사, 전통생활, 전통예술, 전통놀이문화의 하위 내용에 대한 통합적인 경험과 맥락적이고 반복적인 세시풍속 경험이 어떠한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과정은 2019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13주 동안의 절기와 명절과 기념일을 중심으로 실시하였으며, 9월의 백로, 추분, 10월의 한로, 상강, 11월의 입동, 소설과 명절인 추석, 중양절, 시월 보름, 그 외 개천절과 한글날의 두 기념일도 경험해 보았다. 자료수집은 참여관찰을 통한 녹화 및 녹음자료, 연구자 저널, 유아면담, 활동계획안 및 유아 활동 결과물 등 다양하게 수집하였고, 적극적 참여 형태의 기술적 관찰(descriptive ...
본 연구는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에 위치한 호박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12명을 대상으로, 세시절기에 따라 전통역사, 전통생활, 전통예술, 전통놀이문화의 하위 내용에 대한 통합적인 경험과 맥락적이고 반복적인 세시풍속 경험이 어떠한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과정은 2019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13주 동안의 절기와 명절과 기념일을 중심으로 실시하였으며, 9월의 백로, 추분, 10월의 한로, 상강, 11월의 입동, 소설과 명절인 추석, 중양절, 시월 보름, 그 외 개천절과 한글날의 두 기념일도 경험해 보았다. 자료수집은 참여관찰을 통한 녹화 및 녹음자료, 연구자 저널, 유아면담, 활동계획안 및 유아 활동 결과물 등 다양하게 수집하였고, 적극적 참여 형태의 기술적 관찰(descriptive observation)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세시풍속 활동 과정에서 유아들이 드러내는 각각의 에피소드에 대한 의미를 해석하였다. 유아들의 세시풍속 경험 이야기 결과는「기다리고 알아가는 세시풍속」,「탐색하고 체험하는 세시풍속」,「좋아하고 보고싶은 세시풍속」으로 나타났는데 각각 ‘달력보기’와 ‘유래와 풍속 알아보기’ , ‘사진으로 경험하는 추수’와 ‘꼭지반의 추석’ , ‘국화차 마시기와 소풍’과 ‘하길민속박물관에서의 만남’의 경험을 통해서 의미가 드러났다.
본 연구는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에 위치한 호박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12명을 대상으로, 세시절기에 따라 전통역사, 전통생활, 전통예술, 전통놀이문화의 하위 내용에 대한 통합적인 경험과 맥락적이고 반복적인 세시풍속 경험이 어떠한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과정은 2019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13주 동안의 절기와 명절과 기념일을 중심으로 실시하였으며, 9월의 백로, 추분, 10월의 한로, 상강, 11월의 입동, 소설과 명절인 추석, 중양절, 시월 보름, 그 외 개천절과 한글날의 두 기념일도 경험해 보았다. 자료수집은 참여관찰을 통한 녹화 및 녹음자료, 연구자 저널, 유아면담, 활동계획안 및 유아 활동 결과물 등 다양하게 수집하였고, 적극적 참여 형태의 기술적 관찰(descriptive observation)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세시풍속 활동 과정에서 유아들이 드러내는 각각의 에피소드에 대한 의미를 해석하였다. 유아들의 세시풍속 경험 이야기 결과는「기다리고 알아가는 세시풍속」,「탐색하고 체험하는 세시풍속」,「좋아하고 보고싶은 세시풍속」으로 나타났는데 각각 ‘달력보기’와 ‘유래와 풍속 알아보기’ , ‘사진으로 경험하는 추수’와 ‘꼭지반의 추석’ , ‘국화차 마시기와 소풍’과 ‘하길민속박물관에서의 만남’의 경험을 통해서 의미가 드러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