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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폭력피해 청소년의 정서안정감,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인간중심미술치료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the person centered art therapy for improving sexual victimized adolescent's emotional stability, ego-resiliency, self-este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385 - 402  

이숙민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  송순 (원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가정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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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중심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성폭력피해 청소년의 정서안정감,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사례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15세 중학교 3학년 여학생으로 성폭력피해 직후 무기력하고 자신감이 결여되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주1회, 매회기 60분, 총 20회기 인간중심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심리적 변화(정서안정감,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사전-사후 검사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작품 및 행동의 변화를 질적 분석 하였다. 본 프로그램 실시 후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안정감의 사전 110에서 사후 96점으로 변화 되었고 점수는 낮을수록 긍정적 효과이다. 자아탄력성의 사전 63에서 사후 133으로 변화 되었고 점수는 높을수록 긍정적이다. 자아존중감은 사전 16에서 사후 35로 변화 되었고 점수는 높을수록 긍정적이다. 분석결과 본 연구대상자의 정서안정감과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인간중심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성폭력피해 청소년의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초기단계에서 연구자와 라포 형성에 성공적이었으며 중기와 종결과정을 통해 내면의 감정을 표출하거나 관계를 탐색하는 일이 가능하였다. 창작활동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탐색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프로그램은 성폭력피해 직후 청소년이 PTSD로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었지만 성폭력 후유증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우울, 분노, 무기력감 등을 회복하고 적극적인 삶을 살아낼 수 있도록 추수지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Art Therapy affected improving Self-Esteem and Ego-Resiliency, Emotional Stability of Sexual Victimized Adolescent. The subject was the middle school student girl, 3th grades(15year old). She was suffered from sexual assault she was lack of self-confidence and suffer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족 혹은 타인으로부터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에게서 보이는 행동은? 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격기도 한다(APA, 2013)[2]. 가족 혹은 타인으로부터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은 심한 정서적 고통을 경험하게 되는데 특히 삶에 대한 의욕상실, 즐거움 상실, 미래에 대한 기대감 상실, 신체에 대한 불평, 반복되는 학대에 대한 공포, 극도의 경계심, 불안, 의기소침, 반복되는 악몽, 지적능력 저하 등의 행동들이 보고되고 있다. 문득 떠오르는 회상이나 거듭되는 생각 등은 피할 수 없는 증상이고 다른 정신적 외상보다 성학대의 경우에는 나서기를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고 장기적인 증상을 보이거나 수치심, 죄책감 등 다른 감정들을 느끼게 된다(C.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참고한 성 학대의 정의는 무엇인가? , 1997/2006)[1].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참고하여 아동 성 학대를 정의하면 성 학대는 높은 발달단계에 있거나 힘 있고 지배적 위치에 있는 자가 정서적 성숙과 인지적 발달이 부족하고 의존성과 복종할 수밖에 없는 위치에 있는 약자인 아동을 가해자의 성적 만족을 위해 일어나는 신체적 비신체적 접촉을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인간중심미술치료는 어떤 방법인가? 인간중심미술치료는 인간중심 상담접근과 미술치료를 결합시킨 방법으로서 내담자의 정서적 안정을 우선시 한다. 즉 내담자에 대한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공감적 이해라는 치료자의 태도를 바탕으로 내담자에게 다양한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를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접근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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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Malchiodi, C. A.(1997), J. Y. Lee(2006) Art therapy for abused children. Seoul: Hakjisa. 

  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DSM-5).(2013)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Washington, DC: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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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 S. Shin. (2011). Sexually Abused Children's Victimized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0(4), 1255-1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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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K. M. Baek .(2017).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the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of Abuse Children. Wonkwang Univ. Master's Deg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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