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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청소년의 공감훈련 집단미술치료 효과 - 정서공감 및 공격성 변인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Empathy Training Group Art Therapy on Adolescents with Histories of School Violence : Focusing on the Variables of Emotional Empathy and Aggression 원문보기

한국청소년연구 = Studies on Korean youth, v.21 no.4 = no.58, 2010년, pp.51 - 77  

정명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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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폭력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공감훈련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정서공감 및 공격성 수준의 변화를 통해 그 효과를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인 학교폭력 청소년들을 실험ㆍ비교ㆍ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정서공감 수준은 한국판 균형정서공감척도를 통해, 공격성 수준은 공격성척도를 통해 사전검사를 시행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후 동일한 검사를 진행한 다음 공변 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훈련 집단미술치료는 학교폭력 청소년의 정서공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공감훈련 집단미술치료는 학교폭력 청소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 등을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empathy training group art therapy targetting both emotional empathy and aggression in adolescents with histories of school violence problem. For these purposes, an experimental group comprising adolescents with school violence, together with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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