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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읽기 과정에서 상호텍스트성 개념 적용의 의의와 사례
The Meaning and Cases of the Application of Intertextuality in the Reading Process of Poetry 원문보기


차정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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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더 이상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교육의 역할을 다 할 수 없는 시대가 다가왔다. 이제 우리는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사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되는 시대에 살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상호텍스트성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의 이해와 주목해야 할 개념들을 중심으로 소설 텍스트의 상호텍스트적 원리를 살피고, 그것을 바탕으로 읽기 전략을 구안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고찰하고, 연구사 검토를 통해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논문들을 검토하였다. 논문들을 검토하던 중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소설 읽기 지도 방법’은 연구 되지 않은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이 세 사람의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현대시 지도 방법을 고안하게 되었다.
Ⅱ장에서는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상호 텍스트성의 대한 개념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그들이 말하는 상호텍스트성은 대화주의(담론), 과정중의 주체, 경계인의 사유로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개념을 만들 수 있었다.
Ⅲ장에서는 본고에서 말하는 상호텍스트성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직접 사례를 분석해보면서 적용해 보았다. 과정중의 주체에서 독자는 텍스트를 만날 때 상상의 흔적을 남기게 된다. 독자의 경험과 배경지식, ...

주제어

#시 읽기 시 교육 상호텍스트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정희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국어교육)
지도교수 민재원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 46 p.
키워드 시 읽기 시 교육 상호텍스트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804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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