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연결망 분석방법을 활용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좋은 놀이와 놀이중심교육에 관한 인식 탐색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teachers and parents about good play and play-based education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임가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교육심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의미연결망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교사와 학부모가 놀이, 놀이중심교육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개념의 전반적인 특징과 개념들 간의 의미관계를 알아보고, 교사와 학부모 각 집단의 인식을 비교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관련 용어의 의미에 대한 재개념화와 합의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교육의 중요한 주체인 교사와 학부모가 놀이와 교육에 관한 공동의 합의점을 찾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좋은 놀이’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놀이와 놀이중심교육에 관한 인식구조를 탐색하기 위해 현직 유치원 교사 137명과 2019년 기준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 87명을 대상으로 놀이 및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생각을 적는 개방형 문항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응답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코딩하기 전 먼저 단어들을 추출 및 정제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정제작업은 단어교정과정, 통제과정, 제거과정의 세 단계로 이루어졌다. 교사와 학부모의 설문 응답 수의 차이를 고려하여 높은 빈도를 보이는 상위 30개의 핵심단어만을 추출하였으며, ...

주제어

#좋은 놀이 놀이중심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사 학부모 인식 의미연결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가현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교육심리)
지도교수 임선아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70 p.
키워드 좋은 놀이 놀이중심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사 학부모 인식 의미연결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804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