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는 고려 시대 전통 회화를 발판으로 중국의 다양한 화풍을 받아들이고 우리나라만의 미의식을 발휘하여 새롭고 개성적인 화법을 전개시킨다. 한국 미술 사상 회화가 가장 발전하였던 때는 조선왕조시대(1392-1910)라 할 수 있다. 조선 시대 회화변천양식에 따라 조선 초기(1391-약 1550년)는 사회 전반적으로 그림을 애호(愛好)하는 풍조를 보여준다. 문인인 사대부들은 회화를 통해 자신의 삶을 표현하고 교양의 수단으로서 삼았으며, 어느 왕조보다도 회화 발전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준다. 사대부 화가들은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새...
조선 시대는 고려 시대 전통 회화를 발판으로 중국의 다양한 화풍을 받아들이고 우리나라만의 미의식을 발휘하여 새롭고 개성적인 화법을 전개시킨다. 한국 미술 사상 회화가 가장 발전하였던 때는 조선왕조시대(1392-1910)라 할 수 있다. 조선 시대 회화변천양식에 따라 조선 초기(1391-약 1550년)는 사회 전반적으로 그림을 애호(愛好)하는 풍조를 보여준다. 문인인 사대부들은 회화를 통해 자신의 삶을 표현하고 교양의 수단으로서 삼았으며, 어느 왕조보다도 회화 발전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준다. 사대부 화가들은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새로운 화풍을 먼저 수용하고, 독자적 화풍으로 만들어 나가며 조선 회화를 이끌어 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므로 조선 초기 안견, 강희안, 이상좌의 대표 작품을 중심으로 그들의 생애와 작품을 분석하고,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이곽파 화풍, 남송 원체화풍, 명대 원체화풍, 절파 화풍, 미법 산수화풍을 살펴보고 그들은 어떠한 화풍에 영향을 받고, 그것을 독자적 화풍으로 나타내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조선 초기 독자적으로 창조해 낸 화풍은 이후 우리나라 회화사에 공헌한 업적이 크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조선 초기 숭유억불 정책을 취하면서 고려와 다른 사상이 나타나 화가들은 대체적으로 전통주의적인 경향을 바탕을 두고 있지만 회화기관인 도화서는 발전하면서 화원들에 의해 감상화로 산수화가 주를 이루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중국과의 교류로 중국의 서화가 사신이나 화원을 통해 들어오게 된다. 자연스레 중국 화풍이 유입되지만 일방적인 수용이 아닌, 선별적인 수용 태도 등으로 이루어졌다고 추측된다.
조선 초기 대표적 산수화인 안견의 <몽유도원도>와 <사시팔경도>에서 보이는 구도의 특색과 공간의 개념은 후대의 화가들에게 계승 발전되었다.
다음으로 강희안의 작품 중 <고사관수도>에서 볼 수 있듯 그는 주로 명대 원체화풍과 절파 화풍을 수용하여 인물이 중심이 되고, 산수를 부수적인 느낌으로 한 작품을 그렸음을 알 수 있었다. 조선 초기에는 널리 수용되지 못했으나 조선 중기에 크게 유행하게 되었다.
다음으로 이상좌의 <송하보월도>는 왼편 아래 귀퉁이에 언덕이 있고 그 언덕으로부터 소나무가 하늘을 향해 치솟아 있다. 이처럼 한쪽 구석에 무게가 치우쳐 있는 일각구도와 굴곡이 심한 소나무, 그리고 바람을 등에 달빛 아래를 거니는 선비와 동자의 모습에서 남송대 마원의 화풍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말해 준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조선 초기의 산수화는 이곽파 화풍에 토대를 두고 발전한 안견파 화풍이 가장 널리 유행되었고 그 밖에 일부 화가들은 남송의 원체 화풍, 명대의 절파 화풍 또는 미법산수화풍 등을 수용하였지만 중국 회화와는 다른 그들 나름대로 독자적인 화풍을 이룸으로써 조선 후기 한국적 화풍인 진경산수를 탄생시키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 시대는 고려 시대 전통 회화를 발판으로 중국의 다양한 화풍을 받아들이고 우리나라만의 미의식을 발휘하여 새롭고 개성적인 화법을 전개시킨다. 한국 미술 사상 회화가 가장 발전하였던 때는 조선왕조시대(1392-1910)라 할 수 있다. 조선 시대 회화변천양식에 따라 조선 초기(1391-약 1550년)는 사회 전반적으로 그림을 애호(愛好)하는 풍조를 보여준다. 문인인 사대부들은 회화를 통해 자신의 삶을 표현하고 교양의 수단으로서 삼았으며, 어느 왕조보다도 회화 발전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준다. 사대부 화가들은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새로운 화풍을 먼저 수용하고, 독자적 화풍으로 만들어 나가며 조선 회화를 이끌어 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므로 조선 초기 안견, 강희안, 이상좌의 대표 작품을 중심으로 그들의 생애와 작품을 분석하고,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이곽파 화풍, 남송 원체화풍, 명대 원체화풍, 절파 화풍, 미법 산수화풍을 살펴보고 그들은 어떠한 화풍에 영향을 받고, 그것을 독자적 화풍으로 나타내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조선 초기 독자적으로 창조해 낸 화풍은 이후 우리나라 회화사에 공헌한 업적이 크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조선 초기 숭유억불 정책을 취하면서 고려와 다른 사상이 나타나 화가들은 대체적으로 전통주의적인 경향을 바탕을 두고 있지만 회화기관인 도화서는 발전하면서 화원들에 의해 감상화로 산수화가 주를 이루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중국과의 교류로 중국의 서화가 사신이나 화원을 통해 들어오게 된다. 자연스레 중국 화풍이 유입되지만 일방적인 수용이 아닌, 선별적인 수용 태도 등으로 이루어졌다고 추측된다.
조선 초기 대표적 산수화인 안견의 <몽유도원도>와 <사시팔경도>에서 보이는 구도의 특색과 공간의 개념은 후대의 화가들에게 계승 발전되었다.
다음으로 강희안의 작품 중 <고사관수도>에서 볼 수 있듯 그는 주로 명대 원체화풍과 절파 화풍을 수용하여 인물이 중심이 되고, 산수를 부수적인 느낌으로 한 작품을 그렸음을 알 수 있었다. 조선 초기에는 널리 수용되지 못했으나 조선 중기에 크게 유행하게 되었다.
다음으로 이상좌의 <송하보월도>는 왼편 아래 귀퉁이에 언덕이 있고 그 언덕으로부터 소나무가 하늘을 향해 치솟아 있다. 이처럼 한쪽 구석에 무게가 치우쳐 있는 일각구도와 굴곡이 심한 소나무, 그리고 바람을 등에 달빛 아래를 거니는 선비와 동자의 모습에서 남송대 마원의 화풍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말해 준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조선 초기의 산수화는 이곽파 화풍에 토대를 두고 발전한 안견파 화풍이 가장 널리 유행되었고 그 밖에 일부 화가들은 남송의 원체 화풍, 명대의 절파 화풍 또는 미법산수화풍 등을 수용하였지만 중국 회화와는 다른 그들 나름대로 독자적인 화풍을 이룸으로써 조선 후기 한국적 화풍인 진경산수를 탄생시키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In the early Choseon period, the whole society was enjoying painting.
The aristocrats expressed their lives through paintings and used them as a means of culture, and were more active in the development of paintings than in other dynasties. The painters first accepted the new Chinese painting st...
In the early Choseon period, the whole society was enjoying painting.
The aristocrats expressed their lives through paintings and used them as a means of culture, and were more active in the development of paintings than in other dynasties. The painters first accepted the new Chinese painting style and played an important role in creating their own painting style and drawing out the Choseon Dynasty painting. Landscape, which was created independently by those in the early Choseon Dynasty, has contributed greatly to Korea's painting history, especially the foundation of the Korean style of painting called Jingyeong Landscape in the late Choseon Dynasty.
Among them, Ankyun was the most effective artist throughout Choseon period, selectively admitted styles of art Gwakhee painting style and Maha painting style accomplished indigenous style of painting. His style affected not only in early Choseon, but also future generation by the people who followed art style of Ankyun. While Ankyun was distinguished in the landscape painting.
Next, Kang Hee-an accepted Myeong Wonche painting style and Julpa painting styles, and his work was character-centered and drew landscapes with an incidental feeling.
And Lee Sang-jwa draws a hill at the bottom left of the painting, and from that hill the pine tree is soaring up to the sky. As such, the weight-biased structure, curved pine trees, and scholars and children walking under the moonlight with the wind on their backs are closely related to the painting style of the garden in Namsongdae.
As we saw earlier, the landscape paintings of the early Choseon Dynasty embraced the Chinese painting style, but developed into their own style, contributing greatly to the creation of Korean painting styles in the late Choseon Dynasty.
In the early Choseon period, the whole society was enjoying painting.
The aristocrats expressed their lives through paintings and used them as a means of culture, and were more active in the development of paintings than in other dynasties. The painters first accepted the new Chinese painting style and played an important role in creating their own painting style and drawing out the Choseon Dynasty painting. Landscape, which was created independently by those in the early Choseon Dynasty, has contributed greatly to Korea's painting history, especially the foundation of the Korean style of painting called Jingyeong Landscape in the late Choseon Dynasty.
Among them, Ankyun was the most effective artist throughout Choseon period, selectively admitted styles of art Gwakhee painting style and Maha painting style accomplished indigenous style of painting. His style affected not only in early Choseon, but also future generation by the people who followed art style of Ankyun. While Ankyun was distinguished in the landscape painting.
Next, Kang Hee-an accepted Myeong Wonche painting style and Julpa painting styles, and his work was character-centered and drew landscapes with an incidental feeling.
And Lee Sang-jwa draws a hill at the bottom left of the painting, and from that hill the pine tree is soaring up to the sky. As such, the weight-biased structure, curved pine trees, and scholars and children walking under the moonlight with the wind on their backs are closely related to the painting style of the garden in Namsongdae.
As we saw earlier, the landscape paintings of the early Choseon Dynasty embraced the Chinese painting style, but developed into their own style, contributing greatly to the creation of Korean painting styles in the late Choseon Dynasty.
주제어
#조선초기 산수화 안견 강희안 이상좌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