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시대에는 관광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므로 여행경영자로서 여행소비자의 소비의욕을 북돋우고 구매수요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소셜미디어는 다양한 유형으로 인해 관광산업 경영자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으며,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가능, 마케팅 활동비용 절약과 맞춤형 마케팅 가능 등 독특한 마케팅 이점으로 인해 관광산업 경영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관광산업에서 소셜미디어를 널리 적용함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중 하나가 되었다. 여행상품의 ...
온라인 시대에는 관광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므로 여행경영자로서 여행소비자의 소비의욕을 북돋우고 구매수요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소셜미디어는 다양한 유형으로 인해 관광산업 경영자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으며,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가능, 마케팅 활동비용 절약과 맞춤형 마케팅 가능 등 독특한 마케팅 이점으로 인해 관광산업 경영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관광산업에서 소셜미디어를 널리 적용함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중 하나가 되었다. 여행상품의 무형성, 전이 불가능성, 손실 용이성, 저장 불가능성 및 생산 소비 동시성 등 특징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제품과 다르기 때문에 해당 기업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여행상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경영목표를 실천하고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다. 한편,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가 제품 관련 정보를 커뮤니티의 다른 구성원과 교환함으로써 만족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Muniz & O'guinn, 2001). 소비자가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브랜드 제품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얻게 되면 자발적으로 구매의도를 가질 수 있다(Bickart & schindler, 2001). 브랜드 경험을 통해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을 수 있으며, 이는 고객만족, 구전의도, 그리고 재방문의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김명은, 2013; 박수현, 2019; 전도현, 2018; 황진수 등, 2014).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이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과 여행상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브랜드 경험과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소비자 특성이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 브랜드 경험,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 그리고 여행상품 구매의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경제성과 창의성은 직접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여향을 미쳤다. 둘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은 브랜드 경험을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셋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과 창의성은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를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유희성, 생동감과 창의성은 브랜드 경험과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의 이중 매개를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소비자 정보추구 성향은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상호작용성과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소비자 오락적 쇼핑성향은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창의성과 여행상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소비자 자기 표현성향은 생동감, 정보제공성과 브랜드 경험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온온라인 시대에는 관광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므로 여행경영자로서 여행소비자의 소비의욕을 북돋우고 구매수요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소셜미디어는 다양한 유형으로 인해 관광산업 경영자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으며,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가능, 마케팅 활동비용 절약과 맞춤형 마케팅 가능 등 독특한 마케팅 이점으로 인해 관광산업 경영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관광산업에서 소셜미디어를 널리 적용함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중 하나가 되었다. 여행상품의 무형성, 전이 불가능성, 손실 용이성, 저장 불가능성 및 생산 소비 동시성 등 특징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제품과 다르기 때문에, 해당 기업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여행상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경영목표를 실천하고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다. 한편,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가 제품 관련 정보를 커뮤니티의 다른 구성원과 교환함으로써 만족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Muniz & O'guinn, 2001). 소비자가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브랜드 제품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얻게 되면 자발적으로 구매의도를 가질 수 있다(Bickart & schindler, 2001). 브랜드 경험을 통해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을 수 있으며, 이는 고객만족, 구전의도, 그리고 재방문의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김명은, 2013; 박수현, 2019; 전도현, 2018; 황진수 등, 2014).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이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과 여행상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브랜드 경험과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소비자 특성이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 브랜드 경험,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 그리고 여행상품 구매의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경제성과 창의성은 직접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여향을 미쳤다. 둘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은 브랜드 경험을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셋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과 창의성은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를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유희성, 생동감과 창의성은 브랜드 경험과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의 이중 매개를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소비자 정보추구 성향은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상호작용성과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소비자 오락적 쇼핑성향은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창의성과 여행상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소비자 자기 표현성향은 생동감, 정보제공성과 브랜드 경험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온라인 시대에는 관광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므로 여행경영자로서 여행소비자의 소비의욕을 북돋우고 구매수요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소셜미디어는 다양한 유형으로 인해 관광산업 경영자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으며,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가능, 마케팅 활동비용 절약과 맞춤형 마케팅 가능 등 독특한 마케팅 이점으로 인해 관광산업 경영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관광산업에서 소셜미디어를 널리 적용함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중 하나가 되었다. 여행상품의 무형성, 전이 불가능성, 손실 용이성, 저장 불가능성 및 생산 소비 동시성 등 특징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제품과 다르기 때문에 해당 기업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여행상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경영목표를 실천하고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다. 한편,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가 제품 관련 정보를 커뮤니티의 다른 구성원과 교환함으로써 만족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Muniz & O'guinn, 2001). 소비자가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브랜드 제품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얻게 되면 자발적으로 구매의도를 가질 수 있다(Bickart & schindler, 2001). 브랜드 경험을 통해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을 수 있으며, 이는 고객만족, 구전의도, 그리고 재방문의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김명은, 2013; 박수현, 2019; 전도현, 2018; 황진수 등, 2014).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이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과 여행상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브랜드 경험과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소비자 특성이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 브랜드 경험,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 그리고 여행상품 구매의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경제성과 창의성은 직접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여향을 미쳤다. 둘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은 브랜드 경험을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셋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과 창의성은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를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유희성, 생동감과 창의성은 브랜드 경험과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의 이중 매개를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소비자 정보추구 성향은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상호작용성과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소비자 오락적 쇼핑성향은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창의성과 여행상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소비자 자기 표현성향은 생동감, 정보제공성과 브랜드 경험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온온라인 시대에는 관광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므로 여행경영자로서 여행소비자의 소비의욕을 북돋우고 구매수요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소셜미디어는 다양한 유형으로 인해 관광산업 경영자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으며,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가능, 마케팅 활동비용 절약과 맞춤형 마케팅 가능 등 독특한 마케팅 이점으로 인해 관광산업 경영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관광산업에서 소셜미디어를 널리 적용함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중 하나가 되었다. 여행상품의 무형성, 전이 불가능성, 손실 용이성, 저장 불가능성 및 생산 소비 동시성 등 특징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제품과 다르기 때문에, 해당 기업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여행상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경영목표를 실천하고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다. 한편,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가 제품 관련 정보를 커뮤니티의 다른 구성원과 교환함으로써 만족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Muniz & O'guinn, 2001). 소비자가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브랜드 제품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얻게 되면 자발적으로 구매의도를 가질 수 있다(Bickart & schindler, 2001). 브랜드 경험을 통해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을 수 있으며, 이는 고객만족, 구전의도, 그리고 재방문의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김명은, 2013; 박수현, 2019; 전도현, 2018; 황진수 등, 2014).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이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과 여행상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브랜드 경험과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소비자 특성이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 브랜드 경험,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 그리고 여행상품 구매의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경제성과 창의성은 직접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여향을 미쳤다. 둘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은 브랜드 경험을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셋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과 창의성은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를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유희성, 생동감과 창의성은 브랜드 경험과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의 이중 매개를 통해 소비자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소비자 정보추구 성향은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상호작용성과 브랜드 커뮤니티 만족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소비자 오락적 쇼핑성향은 여행 브랜드 커뮤니티 콘텐츠 특성인 창의성과 여행상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소비자 자기 표현성향은 생동감, 정보제공성과 브랜드 경험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In the online era, the tourism industry is growing rapidly, and competition is fierce. Therefore, as a travel manager, a marketing strategy is needed to boost travel consumer's desire to consume and induce purchase demand. Social media has attracted great attention from tourism industry managers...
In the online era, the tourism industry is growing rapidly, and competition is fierce. Therefore, as a travel manager, a marketing strategy is needed to boost travel consumer's desire to consume and induce purchase demand. Social media has attracted great attention from tourism industry managers due to various types, and it has become popular with tourism industry managers because of its unique marketing advantages such as being able to establish various marketing strategies of companies, saving marketing activity costs, and enabling customized marketing. With the wide application of social media in the tourism industry, it has become one of the most effective marketing tools. Because features such as the intangibles of travel products, non-transferability, ease of loss, non-storage, and production consumption concurrency are different from traditional offline products, companies can influence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online. By identifying factors, it is possible to practice management objectives and pursue continuous development of the company. Meanwhile, research on the brand community indicated that consumers can be satisfied by exchanging product-related information with other members of the community (Muniz & O'guinn, 2001). When consumers acquire knowledge and information about branded products from online brand communities, they can voluntarily purchase intentions (Bickart & schindler, 2001). Through the brand experience, consumers can have a positive attitude toward the brand, which affects customer satisfaction, word of mouth inten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Kim Myung-eun, 2013; Park Soo-hyun, 2019; Jeon Do-hyun, 2018; Hwang Jin-soo, et al., 201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 characteristic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travel products. Second, in order to confirm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 experience and satisfaction of travel brand commun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 characteristics and travel product purchase intention. Thir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what moderating role the consumer characteristics pla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 characteristics, brand experience, travel brand community satisfaction, and travel product purchase.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economic and creativity characteristics of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s directly influenced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Seco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 do not affect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through the brand experience. Third, it was found that information provision, interactivity and creativity, which are characteristics of the contents of the travel brand community, influence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through satisfaction with the brand community. Fourth, the characteristics of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s, Yu Hee-sung, vividness and creativity, have influenced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through the dual mediation of brand experience and brand community satisfaction. Fifth, the propensity for pursuing consumer information adjus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ractive characteristics of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 and the satisfaction of brand community. The consumer entertainment shopping tendency regul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reativity of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s and the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Consumer self-expression tended to regulate the relationship between liveliness, information provision and brand experience.
In the online era, the tourism industry is growing rapidly, and competition is fierce. Therefore, as a travel manager, a marketing strategy is needed to boost travel consumer's desire to consume and induce purchase demand. Social media has attracted great attention from tourism industry managers due to various types, and it has become popular with tourism industry managers because of its unique marketing advantages such as being able to establish various marketing strategies of companies, saving marketing activity costs, and enabling customized marketing. With the wide application of social media in the tourism industry, it has become one of the most effective marketing tools. Because features such as the intangibles of travel products, non-transferability, ease of loss, non-storage, and production consumption concurrency are different from traditional offline products, companies can influence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online. By identifying factors, it is possible to practice management objectives and pursue continuous development of the company. Meanwhile, research on the brand community indicated that consumers can be satisfied by exchanging product-related information with other members of the community (Muniz & O'guinn, 2001). When consumers acquire knowledge and information about branded products from online brand communities, they can voluntarily purchase intentions (Bickart & schindler, 2001). Through the brand experience, consumers can have a positive attitude toward the brand, which affects customer satisfaction, word of mouth inten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Kim Myung-eun, 2013; Park Soo-hyun, 2019; Jeon Do-hyun, 2018; Hwang Jin-soo, et al., 201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 characteristic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travel products. Second, in order to confirm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 experience and satisfaction of travel brand commun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 characteristics and travel product purchase intention. Thir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what moderating role the consumer characteristics pla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 characteristics, brand experience, travel brand community satisfaction, and travel product purchase.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economic and creativity characteristics of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s directly influenced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Seco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 do not affect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through the brand experience. Third, it was found that information provision, interactivity and creativity, which are characteristics of the contents of the travel brand community, influence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through satisfaction with the brand community. Fourth, the characteristics of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s, Yu Hee-sung, vividness and creativity, have influenced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through the dual mediation of brand experience and brand community satisfaction. Fifth, the propensity for pursuing consumer information adjus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ractive characteristics of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 and the satisfaction of brand community. The consumer entertainment shopping tendency regul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reativity of travel brand community contents and the intention to purchase travel products. Consumer self-expression tended to regulate the relationship between liveliness, information provision and brand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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