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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중심의 스마트관광 생태계 지원 서비스 플랫
Service Platform of Regional Smart Tour Ecosystem Suppor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31 - 36  

원달수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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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 산업은 국가 경제 활성화에 지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IT기술의 발전은 관광객의 특성, 행위, 구매 성향, 관심사 등에 기반한 개인 프로파일 정보 및 위치정보, 활동정보 등의 수집과 분석이 가능해졌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융합형 스마트관광 정보 서비스 플랫폼 구현은 3단계로 나누어 비지니스 모델 개발, IoT & 빅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 빅데이터 알고리즘 개발 및 분석 플랫폼 개발로 완성된다. 플랫폼 및 알고리즘의 원천기술은 오픈소스를 채택하고 그 기반위에 서비스 요소를 확장한 후, 지역을 연계한 Test-Bed 실증 시험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는 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이 플랫폼을 활용하면 다양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관광객별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관광 환경이 가능해진다. 또한 지역중심의 스마트관광 생태계 조성을 통해 관광 목적지 주민의 삶을 개선하고 지역 재생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ourism industry has a great influence on national economy activation. The development of IT technology has enabled the collection and analysis of personal profile information, location information and activity information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behavior, purchase propensity and interest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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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대용량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여 분석된 정보를 적시에 제공토록 한다.
  • 사용자의 Explicit, Implicit한 Needs를 파악하고 사용자 프로파일, 성향 정보, 센서 정보 등 추론을 위한 정보를 수집한 후 수집 정보에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추론(분류, 군집화, 추천)하고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추천한다.
  • 스마트 IT기술을 활용하여 어디서나 쉽게 관광 정보를 찾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관광 정보를 서비스하며, 관광객 정보, 관광지 정보, 기상 정보 등을 분석하여 제공한다[그림 3].
  • 지역방문 관광객의 Profile 분석(유입지, 방문 빈도), 관광객 개인별 동선 분석(도착 후 귀향까지), 관광객 최근 실시간 위치 분석(기지국 정보), 각종 이벤트 정보, 다음 방문 관광지 정보, 현재 관광객 밀집 상황 정보 등을 제공한다.[8]
  •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목표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스마트관광 통합 서비스 기술을 구현하는 것으로써, 이를 위해 IoT 빅데이터 통합관리플랫폼과 추천 알고리즘 구현 그리고 관광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현하는 것이다. 둘째, 스마트관광 생태계 지원을 위한 지역중심의 서비스를 구현하고 적용하는 것으로써, 이를 위해 IoT와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시범서비스 운영을 실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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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관광 생태계를 획기적으로 활성화하려면 어떠한 문제점들을 해결해야 하는가? 셋째, 스마트관광 상품의 중요성과 지역사회에의 기여를 알릴 수 있는 지자체의 홍보와 마케팅 노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넷째, 스마트관광 생태계 구현은 특정 부처 및 지자체, 특정 지역, 특정 업체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범국가적인 차원의 과제이므로 이미 제공 중인 서비스와 연계하여 Win-Win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될 수 있도록 관련 연구기관과 지역 지자체의 공동 사업노력이 꼭 필요하다.
2014년 국민여행실태보고서에 의하면 만15세 이상 국민 중 여행을 최소 1회 다녀온 국민은 몇퍼센트인가? 관광 산업이 국가 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관광객(내 외국인)의 만족도 제고를 통한 관광 활성화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간한 2014년 국민여행실태보고서에 의하면 만 15세 이상 국민 (약 44,074천명) 중 약 86.3%가 관광여행 또는 기타 여행을 최소 1회 이상 다녀온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1] 또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따르면 외래관광객이 1,200만명을 돌파하여 외국인 관광객 역시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 들이 지출한 15조4천748억원의 관광 수입에 의해 약 25조5천736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9만9천625개의 일자리가 창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관광 활성화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관광 산업이 국가 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관광객(내 외국인)의 만족도 제고를 통한 관광 활성화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간한 2014년 국민여행실태보고서에 의하면 만 15세 이상 국민 (약 44,074천명) 중 약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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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tatus and Future Tasks of Smart Tourism. Korea Culture and Tourism Institute, 2013.5 

  2. Strategy to increase local exchanges through tourism promotion, Brief of Policy to Human Settlements, 2016.10 

  3. Local Distribution of Foreign Tourists and Implications,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2016.11 

  4. Smart Content Implementation Strategy for PyeongChang Winter Olympics, The International Promotion Agency of Culture Technology, Dalsoo Weon, 2016 

  5. 2015 Foreign Patient Satisfaction Survey Report, Th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6.4 

  6. Worldwide Big Data and Analytics 2015 Predictions IDC, 2016.3 

  7. A Study on Introduction of Big Data for Publicity Marketing in Gangwon Tourism, Gwangwon Rearch Institute 2014.11 

  8. Big data construction and utilization plan for Jeju, Jeju Research Institute, 2015.5 

  9. Successful hosting of PyeongChang Olympic through tourism data analysis, Th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Gwon seongyeon,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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