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의 반응 연구
A Study on the Elderly Readers' Response to Picture Books 원문보기


조상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반응 양상을 밝히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1. 과거 경험을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2. 현재 문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3. 정체성과 지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 경험을 다룬 그림책에 대한 반응은 ‘개인적 반응’, ‘비언어적 반응’, ‘분석적 반응’의 순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 이 내용의 그림책에서 노년 독자들은 ‘동일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현재 문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반응은 ‘분석적 반응’, ‘개인적 반응’, ‘비언어적 반응’의 순으로 빈도가 높았고 정체성과 지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해서는 ‘분석적 반응’, ‘개인적 반응’, ‘평가적 반응’이 차례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
둘째, 노년 독자들이 내용 상 가장 다양한 하위 범주를 보인 반응은 노년 독자들의 삶을 텍스트와 연결하는 ‘개인적 반응’이었다. 과거의 습관과 가치를 고수하려는 경직성이 높고 생에 대한 회상 시간이 긴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으로 인해 노년 독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판단의 근거로 삼기 쉽다. 이러한 특성이 본 연구의 읽기 중․읽기 후 반응에서 뚜렷이 드러났다. 노년 독자들은 그림책에 대해 자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정체성에 관한 다양한 개인적 반응을 보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노년 독자를 다른 연령대의 독자처럼 독서 역량을 발달시키고 성장하는 평생 독자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노년 독자들은 그림책 읽기 활동이 진행됨에 따라 그림 텍스트를 읽고 내용을 추론하고 글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를 해석하는 ‘분석적 반응’을 점점 더 높은 빈도로 드러내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웃음이나 안타까움 및 감탄을 표현하는 비언어적 반응도 차시가 진행되면서 점점 그 빈도가 줄어들고 대신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언어적으로 반응하는 빈도가 높아졌다. 이는 노년 독자들이 그림책을 통해 텍스트를 읽는 방법을 익혀 나가고 조금씩 스스로의 독서 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노년 독자도 그들의 특징에 맞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적합한 그림책으로 독서 활동을 했을 때 생이 다하는 날까지 성장할 수 있는 독서 교육 대상자인 것이다.
둘째, 노년 독자를 위한 독서 프로그램은 노년 독자의 개인적 삶의 경험을 주요하게 다루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노년 독자들은 자신의 삶과 관련된 다양한 개인적 반응을 보였다. 이는 노년 독자의 의미 구성이 그들의 과거, 현재를 이어온 삶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노년 독자는 자신의 경험으로 판단할 수 있는 주제나 소재에 쉽게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의미 구성 과정에 참여한다. 노년 독자의 경험을 주요하게 다루는 독서활동으로 그들의 독서 역량을 향상시키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 Study on the Elderly Readers' Response to Picture Book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 elderly readers' response patterns to picture books.
In order to find out the elderly readers' responses to picture books, The researcher conducted a program with six ...

Keyword

#노년 독자 경험 평생 독자 그림책 그림책 읽어주기 독자반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상희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정옥년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ⅷ, 127 p.
키워드 노년 독자 경험 평생 독자 그림책 그림책 읽어주기 독자반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233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