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거 경험을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2. 현재 문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3. 정체성과 지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 경험을 다룬 그림책에 대한 반응은 ‘개인적 반응’, ‘비언어적 반응’, ‘분석적 반응’의 순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 이 내용의 그림책에서 노년 독자들은 ‘동일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현재 문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반응은 ‘분석적 반응’, ‘개인적 반응’, ‘비언어적 반응’의 순으로 빈도가 높았고 정체성과 지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해서는 ‘분석적 반응’, ‘개인적 반응’, ‘평가적 반응’이 차례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 둘째, 노년 독자들이 내용 상 가장 다양한 하위 범주를 보인 반응은 노년 독자들의 삶을 텍스트와 연결하는 ‘개인적 반응’이었다. 과거의 습관과 가치를 고수하려는 경직성이 높고 생에 대한 회상 시간이 긴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으로 인해 노년 독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판단의 근거로 삼기 쉽다. 이러한 특성이 본 연구의 읽기 중․읽기 후 반응에서 뚜렷이 드러났다. 노년 독자들은 그림책에 대해 자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정체성에 관한 다양한 개인적 반응을 보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노년 독자를 다른 연령대의 독자처럼 독서 역량을 발달시키고 성장하는 평생 독자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노년 독자들은 그림책 읽기 활동이 진행됨에 따라 그림 텍스트를 읽고 내용을 추론하고 글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를 해석하는 ‘분석적 반응’을 점점 더 높은 빈도로 드러내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웃음이나 안타까움 및 감탄을 표현하는 비언어적 반응도 차시가 진행되면서 점점 그 빈도가 줄어들고 대신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언어적으로 반응하는 빈도가 높아졌다. 이는 노년 독자들이 그림책을 통해 텍스트를 읽는 방법을 익혀 나가고 조금씩 스스로의 독서 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노년 독자도 그들의 특징에 맞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적합한 그림책으로 독서 활동을 했을 때 생이 다하는 날까지 성장할 수 있는 독서 교육 대상자인 것이다. 둘째, 노년 독자를 위한 독서 프로그램은 노년 독자의 개인적 삶의 경험을 주요하게 다루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노년 독자들은 자신의 삶과 관련된 다양한 개인적 반응을 보였다. 이는 노년 독자의 의미 구성이 그들의 과거, 현재를 이어온 삶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노년 독자는 자신의 경험으로 판단할 수 있는 주제나 소재에 쉽게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의미 구성 과정에 참여한다. 노년 독자의 경험을 주요하게 다루는 독서활동으로 그들의 독서 역량을 향상시키고 ...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반응 양상을 밝히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1. 과거 경험을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2. 현재 문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3. 정체성과 지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 경험을 다룬 그림책에 대한 반응은 ‘개인적 반응’, ‘비언어적 반응’, ‘분석적 반응’의 순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 이 내용의 그림책에서 노년 독자들은 ‘동일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현재 문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반응은 ‘분석적 반응’, ‘개인적 반응’, ‘비언어적 반응’의 순으로 빈도가 높았고 정체성과 지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해서는 ‘분석적 반응’, ‘개인적 반응’, ‘평가적 반응’이 차례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 둘째, 노년 독자들이 내용 상 가장 다양한 하위 범주를 보인 반응은 노년 독자들의 삶을 텍스트와 연결하는 ‘개인적 반응’이었다. 과거의 습관과 가치를 고수하려는 경직성이 높고 생에 대한 회상 시간이 긴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으로 인해 노년 독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판단의 근거로 삼기 쉽다. 이러한 특성이 본 연구의 읽기 중․읽기 후 반응에서 뚜렷이 드러났다. 노년 독자들은 그림책에 대해 자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정체성에 관한 다양한 개인적 반응을 보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노년 독자를 다른 연령대의 독자처럼 독서 역량을 발달시키고 성장하는 평생 독자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노년 독자들은 그림책 읽기 활동이 진행됨에 따라 그림 텍스트를 읽고 내용을 추론하고 글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를 해석하는 ‘분석적 반응’을 점점 더 높은 빈도로 드러내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웃음이나 안타까움 및 감탄을 표현하는 비언어적 반응도 차시가 진행되면서 점점 그 빈도가 줄어들고 대신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언어적으로 반응하는 빈도가 높아졌다. 이는 노년 독자들이 그림책을 통해 텍스트를 읽는 방법을 익혀 나가고 조금씩 스스로의 독서 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노년 독자도 그들의 특징에 맞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적합한 그림책으로 독서 활동을 했을 때 생이 다하는 날까지 성장할 수 있는 독서 교육 대상자인 것이다. 둘째, 노년 독자를 위한 독서 프로그램은 노년 독자의 개인적 삶의 경험을 주요하게 다루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노년 독자들은 자신의 삶과 관련된 다양한 개인적 반응을 보였다. 이는 노년 독자의 의미 구성이 그들의 과거, 현재를 이어온 삶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노년 독자는 자신의 경험으로 판단할 수 있는 주제나 소재에 쉽게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의미 구성 과정에 참여한다. 노년 독자의 경험을 주요하게 다루는 독서활동으로 그들의 독서 역량을 향상시키고 성공적 노화를 위한 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노년 독자의 특징과 특유한 반응을 기초 자료로 하여 노년 독자에게 적합한 다양한 그림책을 출판하고 그들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노인 독서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본 연구는 ‘과거’, ‘현재’, ‘정체성’을 내용으로 하는 그림책만을 선정하여 노년 독자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이 세 가지 핵심 개념 외에 노년 독자가 자신들의 경험을 토대로 풍성하게 반응할 수 있는 다양한 개념을 다룬 내용의 그림책과 그림책 읽기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노년 독자의 고유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그들의 경험을 의미 구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돕고, 그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할 수 있는 숙련된 노인 독서 전문가 양성 또한 필수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반응 양상을 밝히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1. 과거 경험을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2. 현재 문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3. 정체성과 지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노년 독자들의 범주별 반응 빈도와 내용은 어떠한가?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 경험을 다룬 그림책에 대한 반응은 ‘개인적 반응’, ‘비언어적 반응’, ‘분석적 반응’의 순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 이 내용의 그림책에서 노년 독자들은 ‘동일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현재 문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한 반응은 ‘분석적 반응’, ‘개인적 반응’, ‘비언어적 반응’의 순으로 빈도가 높았고 정체성과 지혜를 다룬 그림책에 대해서는 ‘분석적 반응’, ‘개인적 반응’, ‘평가적 반응’이 차례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 둘째, 노년 독자들이 내용 상 가장 다양한 하위 범주를 보인 반응은 노년 독자들의 삶을 텍스트와 연결하는 ‘개인적 반응’이었다. 과거의 습관과 가치를 고수하려는 경직성이 높고 생에 대한 회상 시간이 긴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으로 인해 노년 독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판단의 근거로 삼기 쉽다. 이러한 특성이 본 연구의 읽기 중․읽기 후 반응에서 뚜렷이 드러났다. 노년 독자들은 그림책에 대해 자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정체성에 관한 다양한 개인적 반응을 보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노년 독자를 다른 연령대의 독자처럼 독서 역량을 발달시키고 성장하는 평생 독자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노년 독자들은 그림책 읽기 활동이 진행됨에 따라 그림 텍스트를 읽고 내용을 추론하고 글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를 해석하는 ‘분석적 반응’을 점점 더 높은 빈도로 드러내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웃음이나 안타까움 및 감탄을 표현하는 비언어적 반응도 차시가 진행되면서 점점 그 빈도가 줄어들고 대신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언어적으로 반응하는 빈도가 높아졌다. 이는 노년 독자들이 그림책을 통해 텍스트를 읽는 방법을 익혀 나가고 조금씩 스스로의 독서 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노년 독자도 그들의 특징에 맞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적합한 그림책으로 독서 활동을 했을 때 생이 다하는 날까지 성장할 수 있는 독서 교육 대상자인 것이다. 둘째, 노년 독자를 위한 독서 프로그램은 노년 독자의 개인적 삶의 경험을 주요하게 다루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노년 독자들은 자신의 삶과 관련된 다양한 개인적 반응을 보였다. 이는 노년 독자의 의미 구성이 그들의 과거, 현재를 이어온 삶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노년 독자는 자신의 경험으로 판단할 수 있는 주제나 소재에 쉽게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의미 구성 과정에 참여한다. 노년 독자의 경험을 주요하게 다루는 독서활동으로 그들의 독서 역량을 향상시키고 성공적 노화를 위한 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노년 독자의 특징과 특유한 반응을 기초 자료로 하여 노년 독자에게 적합한 다양한 그림책을 출판하고 그들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노인 독서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본 연구는 ‘과거’, ‘현재’, ‘정체성’을 내용으로 하는 그림책만을 선정하여 노년 독자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이 세 가지 핵심 개념 외에 노년 독자가 자신들의 경험을 토대로 풍성하게 반응할 수 있는 다양한 개념을 다룬 내용의 그림책과 그림책 읽기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노년 독자의 고유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그들의 경험을 의미 구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돕고, 그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할 수 있는 숙련된 노인 독서 전문가 양성 또한 필수적이다.
A Study on the Elderly Readers' Response to Picture Book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 elderly readers' response patterns to picture books. In order to find out the elderly readers' responses to picture books, The researcher conducted a program with six ...
Abstract
A Study on the Elderly Readers' Response to Picture Book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 elderly readers' response patterns to picture books. In order to find out the elderly readers' responses to picture books, The researcher conducted a program with six lessons that three elderly readers who are over 80 years old participated in. In this study, the core concepts to select picture books are the past, present, and identity. In order to examine the frequency and content of the elderly readers' responses to the picture books by category, the researcher analyzed 117 pages of transcription and 27 pages of book art data that are collected from six lessons of picture book reading activities.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elderly readers' response to picture books dealing with past experiences showed high frequency in the order of 'personal response', 'non-verbal response', and 'analytical response'. However they did not show any 'empathic response'. Responses to the picture books dealing with the current problems showed high frequency in the order of 'analytical response', 'personal response', and 'non-verbal response'. For the picture books dealing with identity and wisdom, 'analytical response', 'personal response', and 'evaluative response' showed high frequency in turn. Second, the elderly readers' responses showing the most diverse subcategories in terms of content was the 'personal response' that connects their lives with text.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following conclusions could be drawn. First,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elderly readers as lifetime readers who continuously grow up and develop their reading skills like readers of other ages. Second, reading programs for elderly readers should be designed to focus on their personal life experiences. Third, the characteristics and unique responses of the elderly readers should be a foundation to publish various and suitable picture books, to develop reading programs, and to train senior reading experts. This study shows that the elderly readers have various responses and growth through the picture book reading activities. This growth may affect on life of elderly readers and future life of people who are meant to become elderly readers. The growth is important for every readers to enjoy the reading culture to coexist in an aged society. The researcher hopes that this study will serve as the basic material for that.
A Study on the Elderly Readers' Response to Picture Book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 elderly readers' response patterns to picture books. In order to find out the elderly readers' responses to picture books, The researcher conducted a program with six lessons that three elderly readers who are over 80 years old participated in. In this study, the core concepts to select picture books are the past, present, and identity. In order to examine the frequency and content of the elderly readers' responses to the picture books by category, the researcher analyzed 117 pages of transcription and 27 pages of book art data that are collected from six lessons of picture book reading activities.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elderly readers' response to picture books dealing with past experiences showed high frequency in the order of 'personal response', 'non-verbal response', and 'analytical response'. However they did not show any 'empathic response'. Responses to the picture books dealing with the current problems showed high frequency in the order of 'analytical response', 'personal response', and 'non-verbal response'. For the picture books dealing with identity and wisdom, 'analytical response', 'personal response', and 'evaluative response' showed high frequency in turn. Second, the elderly readers' responses showing the most diverse subcategories in terms of content was the 'personal response' that connects their lives with text.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following conclusions could be drawn. First, it is necessary to recognize elderly readers as lifetime readers who continuously grow up and develop their reading skills like readers of other ages. Second, reading programs for elderly readers should be designed to focus on their personal life experiences. Third, the characteristics and unique responses of the elderly readers should be a foundation to publish various and suitable picture books, to develop reading programs, and to train senior reading experts. This study shows that the elderly readers have various responses and growth through the picture book reading activities. This growth may affect on life of elderly readers and future life of people who are meant to become elderly readers. The growth is important for every readers to enjoy the reading culture to coexist in an aged society. The researcher hopes that this study will serve as the basic material for t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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