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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심리조작 수법과 소비자 보호 방안 :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치훈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비즈니스빅데이터분석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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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국내에 보이스피싱이 처음 발생한 이후, 정부 및 관련 기관에서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에게 예방책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보이스피싱 피해는 현재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효과적인 보이스피싱 예방방안 마련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체험관>에서 제공하는 보이스피싱 사기범과 피해자의 실제 대화 데이터 448건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first occurrence of voice phishing in Korea in 2006, the government and related institutions have been preparing various measures such as providing preventive measures to consumers to minimize damage. However, despite these efforts, voice phishing has been steadily increasing to date. Acco...

주제어

#텍스트 마이닝 토픽모델링 감성분석 보이스피싱 전화금융사기 행동경제학 Voice Phishing Text Mining Topic Modeling Behavioral Economi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치훈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비즈니스빅데이터분석전공
지도교수 김범수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53장
키워드 텍스트 마이닝 토픽모델링 감성분석 보이스피싱 전화금융사기 행동경제학 Voice Phishing Text Mining Topic Modeling Behavioral Economic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320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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