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정책 원문보기


송정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주의 시대를 맞이하여 한국 사회에도 다양한 이주배경을 가진 인구 집단이 증가하고 있다. OECD는 이주배경 인구가 총인구의 5%를 넘으면 다문화‧다인종 국가로 분류하는데, 2019년 기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의 수는 약 222만 명으로 총인구의 4.3%를 차지하여 다문화사회의 도래를 눈앞에 두고 있다. 남북 분단이라는 한국의 특수한 상황에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또 다른 이주자 집단은 탈북 배경 이주자이다. 이미 북한과는 70년 이상 다른 체제를 유지하고 있고 자유롭게 교류하지 못해 그 어떤 나라보다도 심리적 거리와 문화적 차이가 크지만, 탈북 배경의 이주자에게는 다문화적 인식을 적용하지 않는다. 이주배경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아동‧청소년의 수도 많아졌고 그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런데도 이주배경 청소년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은 국제결혼가정의 자녀와 탈북청소년에 초점을 두어 그 밖의 다른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을 정책 대상으로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주배경’이라는 포괄적인 용어를 사용했으며 ‘부모 또는 본인이 이주(북한으로부터의 입국 포함)를 경험한 만 24세 이하의 사람’을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이라고 정의했다.
한국은 1991년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비준하여 국내에서 거주하는 모든 아동에 대해 어떠한 차별도 없이 생존‧발달‧보호에 관한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해야 할 의무를 지고 있다.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교육받을 권리와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은 국제사회에 대한 한국의 약속이며, 동시에 한국 사회의 통합과 발전을 도모하는 길이다. 이주의 흐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고 점차 증가하는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을 사회에 쓸모있는 인재로 길러내고 이들이 가져온 다양성을 문화적 자산으로 활용하는 것이 한국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실질적인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지금도 한국에 거주하는 모든 아동‧청소년이 거소증명을 통해 학교에 입학할 자격을 가질 수 있지만, 공교육 진입뿐 아니라 능력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 진로 및 직업을 탐색하고 지원받을 권리, 이질적인 문화적 배경을 존중받고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을 위한 현행 교육정책을 분석하고 학습권 보장을 위한 정책제언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문화교육포털의 「다문화 학생 현황」,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의 「탈북학생 교육통계」, 행정안전부의 「외국인주민 현황」, 통일부의 「북한이탈주민 현황」을 분석하여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유형별 규모와 지리적 분포를 파악했고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다문화교육정책」과 「탈북학생 교육지원정책」을 분석했다. 또한, 심층 면담과 세 차례에 걸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current educational policies for migrant children and youths and deduced policy suggestions for ensuring learning rights. In order to investigate these points, this study began by identifying the number and geographical distribution of migrant children and youths and analyzing cu...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정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영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1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363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