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가꾸기 활동에 나타난 만 2세 영아의 반응 탐색 : 사회·정서적 경험을 중심으로 Exploring the Responses of 2-Year-Old Toddlers in Garden Activities Focused on Social and Emotional Experie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텃밭 가꾸기 활동에 나타난 만 2세 영아들의 반응을 탐색하고 살펴봄으로써 영아의 사회·정서적 경험의 맥락적 이해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2세 영아들의 텃밭 가꾸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정서적 경험은 어떠한가? 2. 만 2세 영아들의 텃밭 가꾸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K시에 위치한 D어린이집 열매반에 재원중인 만 2세 영아 7명과 교사 1명을 대상으로 2020년 6월 19일부터 11월 6일까지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 자료는 참여관찰을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자는 영아들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참여관찰하면서 비공식적 교사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연구자 저널 및 동영상, 사진촬영, 보육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연구자는 동료 연구자의 조언을 구하고, 연구에 참여한 교사와 의견을 나누며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만 2세 영아들의 텃밭 가꾸기 활동의 경험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들은 텃밭 가꾸기를 하면서 즐거움, 아쉬움, 걱정, 두려움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정서적 경험을 하였다. 특히, 영아들은 미소나 웃음으로 즐거움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아쉬운 감정과 걱정, 두려움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모방함으로써 한계와 상실감 및 갈등을 줄이고, 낯설음과 ...
본 연구는 텃밭 가꾸기 활동에 나타난 만 2세 영아들의 반응을 탐색하고 살펴봄으로써 영아의 사회·정서적 경험의 맥락적 이해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2세 영아들의 텃밭 가꾸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정서적 경험은 어떠한가? 2. 만 2세 영아들의 텃밭 가꾸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K시에 위치한 D어린이집 열매반에 재원중인 만 2세 영아 7명과 교사 1명을 대상으로 2020년 6월 19일부터 11월 6일까지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 자료는 참여관찰을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자는 영아들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참여관찰하면서 비공식적 교사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연구자 저널 및 동영상, 사진촬영, 보육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연구자는 동료 연구자의 조언을 구하고, 연구에 참여한 교사와 의견을 나누며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만 2세 영아들의 텃밭 가꾸기 활동의 경험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들은 텃밭 가꾸기를 하면서 즐거움, 아쉬움, 걱정, 두려움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정서적 경험을 하였다. 특히, 영아들은 미소나 웃음으로 즐거움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아쉬운 감정과 걱정, 두려움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모방함으로써 한계와 상실감 및 갈등을 줄이고, 낯설음과 분리불안을 극복할 수 있었다. 둘째, 영아의 텃밭 가꾸기 활동 과정에서 영아가 또래와 교사, 어린이집 밖의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여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맺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와 같이 영아들은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해 매일 새롭고 다양한 탐색의 기회를 경험하고 있었으며, 즐거움, 아쉬움, 걱정, 두려움 등의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영아들은 자연 속에서 놀이하고 느끼며 또래와 교사, 어린이집 밖의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맺으면서 의미 있는 경험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만 2세 영아의 텃밭 가꾸기 활동에서 사회·정서적 경험을 탐색함으로써 영아들의 텃밭 가꾸기 활동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텃밭 가꾸기 활동에 나타난 만 2세 영아들의 반응을 탐색하고 살펴봄으로써 영아의 사회·정서적 경험의 맥락적 이해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2세 영아들의 텃밭 가꾸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정서적 경험은 어떠한가? 2. 만 2세 영아들의 텃밭 가꾸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K시에 위치한 D어린이집 열매반에 재원중인 만 2세 영아 7명과 교사 1명을 대상으로 2020년 6월 19일부터 11월 6일까지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 자료는 참여관찰을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자는 영아들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참여관찰하면서 비공식적 교사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연구자 저널 및 동영상, 사진촬영, 보육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연구자는 동료 연구자의 조언을 구하고, 연구에 참여한 교사와 의견을 나누며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만 2세 영아들의 텃밭 가꾸기 활동의 경험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들은 텃밭 가꾸기를 하면서 즐거움, 아쉬움, 걱정, 두려움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정서적 경험을 하였다. 특히, 영아들은 미소나 웃음으로 즐거움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아쉬운 감정과 걱정, 두려움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모방함으로써 한계와 상실감 및 갈등을 줄이고, 낯설음과 분리불안을 극복할 수 있었다. 둘째, 영아의 텃밭 가꾸기 활동 과정에서 영아가 또래와 교사, 어린이집 밖의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여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맺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와 같이 영아들은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해 매일 새롭고 다양한 탐색의 기회를 경험하고 있었으며, 즐거움, 아쉬움, 걱정, 두려움 등의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영아들은 자연 속에서 놀이하고 느끼며 또래와 교사, 어린이집 밖의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맺으면서 의미 있는 경험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만 2세 영아의 텃밭 가꾸기 활동에서 사회·정서적 경험을 탐색함으로써 영아들의 텃밭 가꾸기 활동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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