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강의유형과 교과유형의 수업만족도와 학습실재감에 대한 상호작용 분석
Interaction between learning method and course division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presence in the synchronous universities online class 원문보기


유민우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교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으로 인해 면대면 학습이 불가능해진 상황하에서 실시된 대학의 실시간 온라인 강의의 수업만족도와 학습실재감을 조사・분석하여 실시간 온라인 강의의 면대면 수업 대체 가능성과 발전 방향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그 동안 원격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는 비실시간 이러닝의 학습 성취 지표에 집중해왔다. 이는 이러닝 학습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대학에서 그간 비실시간 이러닝을 채택해왔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대학 현장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로 실시되어 온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 성취 지표 관련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교육기관 중 대학에서 이루어진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수강한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학 재학생의 경우 대학이 제공한 교과 유형과 강의 유형에 대한 정보에 따라 학습 내용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nteraction between learning method and couse division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presence in the synchronous universities online class and to search for a possibility of replacement of face-toface classes for synchronous online class and seeking a...

주제어

#실시간 온라인 수업 강의유형 교과유형 수업만족도 학습실재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민우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유병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66
키워드 실시간 온라인 수업 강의유형 교과유형 수업만족도 학습실재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423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