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극치료프로그램이 지적장애청소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종민 (동덕여자대학교 연극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로버트 랜디(Landy, R)의 역할이론을 기반으로 연극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를 지적장애 청소년에게 적용하여 그들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부록 1 참조, pp. 79-80)는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연구를 진행했다.
제 1장 서론에서는 지적장애청소년의 부적응행동으로 인해 초래되는 파급효과를 제시하였고 이에 따른 예방방안으로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 적용 분석을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제 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지적장애청소년, 의 부적응행동에 관한 개념적 이해를 위해 지적장애청소년의 정의, 원인 그리고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부적응행동에 대한 정의, 이를 바라보는 다양한 이론적 견해에 대해 제시하였다. 연극치료의 개념적 이론을 통해 본 연구의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와 적용 분석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랜디의 역할이론을 구체화하여 언급하였다. 그리고 예술치료의 선행연구를 통해 과거 진행해왔던 연구를 제시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타당성을 높였다.
제 3장 연구 방법에서는 질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 drama therapy program based on Robert Landy's role theory and apply it to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o find out the effect on their maladaptive behavior. The researcher(Refer to appendix 1, pp. 79-80) carried out the study through the follow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종민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연극치료학과
지도교수 배상국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441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