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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너머 지리교육을 위한 토대 연구 : 동물의 지리교육적 가치 및 수업 방법 모색 원문보기


윤창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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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는 자연/사회, 비인간/인간의 이분법으로 이해할 수 없는 하이브리드적 현상이 증가할 것이다.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코로나 19도 마찬가지이다. 자연지리와 인문지리로 구성된 지리학과 지리교육은 하이브리드적 현상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자연과 인간(문화)으로 분화된 학문 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인간 너머의 지리학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인간 너머의 지리교육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동물지리를 중심으로 전개한다. 행위자-네트워크 이론(ANT)은 인간과 동물을 포함한 모든 비인간은 동등한 행위자 역할을 부여받을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ANT를 바탕으로 바라본 자연과 사회는 인간과 비인간으로 구성된 혼종적인 형태이자 집합체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거세된 순수한 자연은 존재할 수 없다. 그뿐만 아니라 자연이 삭제된 순수한 사회도 존재할 수 없다. 인간이 살아가는 도시도 인간과 비인간이 결합된 생활 공간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다양한 비인간 중 도시 속 동물은 인간이 너무나도 당연히 여기는 존재 또는 직접적인 동맹을 맺지 않아 인식하지 못하는 존재일 뿐이다. 도시라는 거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uture, hybrid phenomena that cannot be understood by the natural/social and non-human/human dichotomy will increase. The same is true of COVID 19, which we are facing. Geography and geography education composed of physical geography and human geography must actively respond to the hybrid phe...

주제어

#인간 너머 지리, 인간 너머 지리교육, 동물지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창호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v,85p
키워드 인간 너머 지리, 인간 너머 지리교육, 동물지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470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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