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가천대학교 Gachon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5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2768 |
과제고유번호 |
1711008206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미래부) |
DB 구축일자 |
2015-05-09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2768 |
초록
▼
● 전국 6개의 공립 동물원 시설 현황분석 결과, 규모, 지형, 동물종, 동물사 환경, 프로그램 등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으며, 이에 따른 방문객수와 재정현황, 재정자립도 등에 있어 편차가 큰 편이었음. 일부 동물원에서는 최근 환경개선 투자와 부분적인 리모델링을 통하여 생태적 환경조성을 시도하고 있는 반면, 일부 동물원은 여전히 30-40년된 낡은 시설과 동물복지와는 거리가 먼 열악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었음. 재정면에서 국내 대부분의 동물원은 해외 동물원에 비해 입장료가 무료이거나 매우 저렴한 수준이어서 입장료에 의한 운영수익과 시설
● 전국 6개의 공립 동물원 시설 현황분석 결과, 규모, 지형, 동물종, 동물사 환경, 프로그램 등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으며, 이에 따른 방문객수와 재정현황, 재정자립도 등에 있어 편차가 큰 편이었음. 일부 동물원에서는 최근 환경개선 투자와 부분적인 리모델링을 통하여 생태적 환경조성을 시도하고 있는 반면, 일부 동물원은 여전히 30-40년된 낡은 시설과 동물복지와는 거리가 먼 열악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었음. 재정면에서 국내 대부분의 동물원은 해외 동물원에 비해 입장료가 무료이거나 매우 저렴한 수준이어서 입장료에 의한 운영수익과 시설투자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형편임. 최근 시설이 개선된 동물원의 경우에는 전시방법, 경계처리기법 면에서 해외 생태적 동물원의 디자인을 시도하고 있으나, 동물복지를 고려한 근본적인 환경개선이라기 보다 가시적인 환경과 장식적인 부분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으며 보다 통합적인 디자인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음.
● 중요도-성취도 분석 (IPA) 기법을 이용하여 동물원 방문객들의 사전 기대와 사후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첫째, 25개의 평가항목 중 입장료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중요도보다 성취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어, 동물원 방문객들의 만족도는 기대수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동물원 방문객들의 중요도가 높은항목들은 관찰의 용이성 및 안전성, 종 다양성, 쉬운 관람동선, 주차시설, 휴게시설, 화장실 등으로 주로 동물관찰의 편리함과 편의시설들에 대한 기대가 높았음. 한편, 만족도 측면에서 입장료 가격, 관람 안전성, 주차편리, 접근성, 조경시설 등에 대해서는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전문적인 해설, 동물의 행복함, 다양한 프로그램, 동물의 활동성, 생태적 서식처 조성 등의 항목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비교적 낮았음.
● 청결, 주차시설, 휴게시설, 화장실 등 동물원 편의시설은 중요도와 성취도 모두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임. 한편, 중요도는 높은 반면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된 안내직원의 친절성이나 안내표지 등 안내시설에 대한 부분은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집중하여 개선할 필요성이 있음. 방문객의 만족도,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 분석결과, 아이들의 교육효과, 가족과의 시간, 새로운 지식습득에 대한 만족도, 또한 동물복지, 관람용이성, 접근성/입장료, 전문적인 설명/안내 등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한 영향요인인 것으로 조사되었음. 가상가치평가법 (CVM)을 이용하여 동물원의 공공재적 가치를 추정하였다. 생태적 동물원의 조성기금 마련이라는 가상적 상황설정하에 지불의사액을 SBDC방식으로 진행한 결과, 방문객 1인당 평균 WTP는 20,873원, 절단된 평균 WTP는 13,522원으로 추정되었음.
● 생태적 동물원은 동물의 자연서식처에 가까운 전시환경 속에서 사람들이 동화되어 동물들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몰입경관을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동물영역은 충분한 공간의 규모에 다양한 식생과 구조적 복합성의 특성을 지닌 자연서식처를 재현하여 동물의 자연스러운 행동이 발현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관람영역은 동물영역과 유사한 자연환경이나 원주민의 토착환경을 반영하여 설계하며, 방문객들은 소그룹으로 관람하게 하고 독특한 관람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적합한 동선과 조망점 설계가 이루어지도록 해야함. 동물영역과 관람영역의 경계부분은 자연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가시성을 확보하면서도 동물영역과 관람영역을 시각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생태적 동물원의 중요한 기법이라 할 수 있음.
● 서울시 및 경기도에 재직 중인 유치원 교사 40명, 초·중등교사 107명 등 총 1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동물 관련 교육현황, 동물원 방문행태, 동물보존 및 동물원에 대한 인식, 동물원 이용 만족도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한 결과, 교사들이 자연보호 및 환경교육을 위해 주로 이용하는 곳으로, 자연(생태)학습장, 지역의 가까운 공원이 가장 많았으며 동물원은 15.5%로 조사되었음. 동물보호 및 보존에 대한 교육방법으로는 시청각자료가 대부분이며, 현장체험 33.7%정도였음.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이 최근 3년간 동물원 방문횟수는 1– 2회라고 응답했으며, 접근성 부족, 불충분한 교육프로그램이 방문하지 않은 이유로 조사되었음.
● 멸종동물에 대한 관심과 보존의 필요성, 아이들에게 있어 동물보존/생명존중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또한 동물원을 사회적으로 중요한 시설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동물원이 교육을 담당하며 여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는 인식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음. 교사들의 동물원 이용 후의 만족도 및 동물원 방문으로 인한 교육효과에 대해서 다소 낮게 나타났으나, 동물원의 환경교육의 장으로서의 적합성 및 정규 교과과정과의 연계성 대해서는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음. 접근성 부족, 적정한 교육 프로그램 부재 및 편의시설의 부족이 교사들에게 있어 가장 불만사항으로 조사되었으며, 동물원을 통한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선할점은 단체방문을 위한 편의시설의 개선, 교육 프로그램 확충 및 제공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