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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차원에서는 거시적 관점의 정책 수립을 위해 단순 기초통계 수준 내 교통사고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하지만 고속도로는 통행속도가 높아 심각한 사고 발생 개연성이 높은 환경으로 교통안전 증진을 위해 기존보다 세분화된 사고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교통사고는 한 가지 이상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발생하며 발생 메카니즘 또한 복잡하다. 기존 사고분석 방식은 사고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인적 요인, 도로 환경요인 등 특정 원인에 초점을 맞춰 주요 대책을 적용해왔으나 이러한 방식은 거시적 관점에서는 효과가 있으나 중상 및 대형사고 등 심각한 사고를 감소시키기에는 실효성이 저하된다. 고속도로 교통안전정책 수립을 위해 복합 사고요인을 파악하고 보다 종합적 관점을 통한 사고 분석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
저자 | 권경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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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통·물류공학과 |
지도교수 | 박준영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vi, 84 p. |
키워드 | 교통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511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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