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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매개치료가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및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imal Assisted Therapy on the Social Skills and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원문보기


이윤주 (원광대학교 보건·보완의학대학원 동물매개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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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고,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사회적 기술 및 사회・정서발달을 위해 동물매개치료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의 진행은 2018년 1월부터 대상자 선정, 사전검사,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실시, 사후검사, 결과 처리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I시 H학교의 재학 중인 아동 3, 4학년 대상으로 하였다. 본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알려 모집된 대상자 중 보호자의 동의를 얻은 지적장애아동으로 실험집단 6명과 통제집단 6명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동물매개치료 주 1회기 각 4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연구 도구로는 사회적 기술척도와 사회・정서발달 척도를 실시하여 사전・사후 검사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한 통계로는 SPSS/WIN 25.0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Animal-Assisted Therapy (AAT) on the social skills and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January 2018 and the research process consisted of subject selection, pre-test...

주제어

#지적장애아동, 사회적 기술, 사회‧정서발달, 동물매개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주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보건·보완의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동물매개심리치료학과
지도교수 김옥진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02 p.
키워드 지적장애아동, 사회적 기술, 사회‧정서발달, 동물매개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544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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