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아동의 정서 및 사회성에 읽기도우미견을 활용한 동물매개중재가 미치는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Animal-Assisted Intervention Using Reading-Assisted Dog on Emotion and Social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윤혜경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농학과 동물응용과학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읽기는 의사소통능력의 기반이 되는 문해의 기초영역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읽기학습을 기반으로 완성되는 기본적인 문해능력의 습득은 고학년뿐만 아니라 상급학교의 학습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의 읽기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읽기부진으로 인한 학습부진은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의 조기개입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이 필요하며,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한 아동 중심의 능동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1999년 U.S.A.에서 시작되어 여러 나라에서 인기리에 실행되고 있는 아동중심의 읽기도우미견 프로그램 (Canine/Dog-Assisted Reading Program)이 초등학생의 정서와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소개하고, 국내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읽기도우미견 프로그램 실행연구를 통해서 선행연구의 결과를 입증하여 읽기도우미견 프로그램의 국내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먼저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서 최근 2011년 이후 10여 년 간 초등학교 아동 3명 이상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리딩독 프로그램을 실행한 연구 중 본 연구 기준에 부합한 20편의 선행연구를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읽기도우미견과 함께 국내 초등학교에서 학교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3・4학년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교실에서 읽기도우미견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통제반은 교사의 감독 아래 교실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ding is a basic area of literacy which is the basis of communication skills. The acquisition of basic literacy skills, which is completed based on reading in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ffects not only the learning ability in the upper grades but also the learning ability in that of a...

주제어

#초등학교 아동 정서 사회성 동물매개중재 읽기도우미견 Elementary School Children Emotion Sociality Animal-Assisted Intervention Reading-Assisted Do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혜경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농학과 동물응용과학
지도교수 김옥진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p216
키워드 초등학교 아동 정서 사회성 동물매개중재 읽기도우미견 Elementary School Children Emotion Sociality Animal-Assisted Intervention Reading-Assisted Do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778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