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미디어 시대의 영화포스터 디자인 변천 과정 연구
Evolution of Movie Poster Design in New Media Era 원문보기


주령 (청주대학교 대학원 영화언론콘텐츠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화는 새로운 형식의 예술 양상으로 사람들의 폭넓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영화 포스터 디자인 또한 영화의 2차적 예술 요소라 할 수 있다. 그 목적은 소비자와 모든 대중들로 하여금 영화의 취지 및 내용을 기초적으로 이해시키는 것에 있으며 또한 그들의 소비를 유도한다. 뉴미디어 시대가 도래 하면서 영화 포스터의 디자인도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변화하였다. 과학기술의 진보는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 새로운 방법을 가져다 주었 으며, 과거의 2D 영화 포스터에서 3D 영화 포스터로 발전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전통적인 중이 매체 전파 방식에서 여러 플랫폼과 단말기로 전파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점차 발전하였다. 또한, 단일 명면 효과에서 다양한 각도, 다양한 형식의 복합적인 표현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모두 영화 포스터와 대중이 만들어낸 효과적이고 궁정적인 상호작용이다. 특히 지금은 이미지 시대로 각종 정보가 번잡하고 복잡하다. 그래픽 요소의 흥미성과 유효성 및 강렬한 비주얼 임팩트는 요구가 점점 많아지는 현대인들에게 풍부한 시각적 경험을 가져다준다. 중요한 정보 전파 매체로서, 그래픽은 신속하게 영화의 정보를 전달하여 대중을 끌어들일 수 있다. 또한 3D영화 포스터 속의 그래픽은 정보 탑재량이나 전파 방식을 막론하고 모두 사람들의 시선을 빠르게 사로잡는다. 특히 휴대전화, 컴퓨터 등 새로운 매체를 통해 전파되면 시청자는 제한된 시간 내에 다양한 방식으로 포스터를 활용하여 영화에 대한 내용을 얻을 수 있고 영화를 보기 전에 신속하게 영화에 대한 이미지 상의 직관적인 이해가 생겨 영화 홍보의 목적을 달성한다. 이것은 영화의 홍행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영화 포스터디자인에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서 기호의 기능은 메시지 전달, 감정교류, 문화 전달 세 가지이며 이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new type of art form, movies has attracted the extensive attention of people and has been widely loved by people. The design of movie posters can also be called the secondary art creation of movies. Its purpose is to let consumers and all audiences have a preliminary understanding of the theme ...

주제어

#뉴미디어시대  #변천과정  #2D와 3D 영화 포스터  #영화 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주령
학위수여기관 청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화언론콘텐츠학과
지도교수 어일선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149 p.
키워드 뉴미디어시대, 변천과정, 2D와 3D 영화 포스터, 영화 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549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