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샌포드 마이즈너 테크닉을 활용한 2인극 연기훈련 적용방법 연구 : 아돌 후가드의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Two Player Acting Training Using the Sanford Meisner Technique : Focused on Athol Fugard 원문보기


김진영 (청주대학교 대학원 연극학과 연극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기예술은 무대 위에서 상대 배우와 소통하며, 연극 속에 있는 인물들의 초목표를 실현하고, 이를 무대에 실제화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연기예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배우들이 주어진 상황 안에서‘상황의 인식’을 통한 ‘갈등의 인식’, ‘갈등’의 발생, 그리고 그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배우들은 상대 배우와 ‘교감’과 ‘정서의 교류’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는 연기예술은 연기를 하는 배우 본인뿐 만 아니라 상대 배우가 함께 주어진 환경에 따라, 상황에 대한 인물들의 초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스스로 행동하며, 서로 간의 인물의 초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정서를 전달하고, 정서에 대한 교감을 통한 반응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상대 배우와의 교감과 정서적 교류가 중요하게 요구되는 것이 바로 2인극이라고 할 수 있다. 2인극은 다른 공연 연극예술과 다른 형식을 취한다. 2인극은 의사소통의 최소단위인 동시에 단 두 명의 배우가 극을 이끌어 가며 희곡이 제시하고 있는 갈등 구조를 명확하게 보여주어야 하며, 인물의 관계나 인물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탐구하여 무대에서 실연해야하기 때문이다. 이에 2인극의 공연 형식에서 배우들은 상대 배우와 충분한 교감이 최우선시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2인극에서의 연기예술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상대 배우와 교감을 극대화시켜 무대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따른 방안으로는 상대 배우와 함께 훈련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이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연기는 상대 배우와의 교감을 통해 정서를 불러일으키고 그 정서로 인한 충동을 분출하면서 극 중 역할로서의 인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미국의 연기 교육자 샌포드 마이즈너(Sanford Meisner, 1905-1997)는 배우 혼자 하는 훈련보다는 상대 배우와 교감 할 수 있는 2인 연기훈련을 강조해 왔다.
그동안 마이즈너의 테크닉은 영화나 드라마 등의 영상 매체를 통한 카메라의 연기훈련법으로 각광 받아왔으나, 배우의 연기에 있어‘행위의 사실성’은 연기예술의 본질적인 측면이기 때문에 장르를 막론하고 가장 기초적인 연기훈련으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샌포드 마이즈너의 연기훈련을 중심으로 한 배우와 배우 사이의 행동 교감, 정서의 교류 등 연기예술의 가장 최소단위인 2인극의 실제적 훈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ting art can be said to be a work of communicating with other actors on stage, realizing the super goals of the characters in the play, and realizing the m on the stage. Acting art goes through the process of 'recognition of the situ ation', 'conflict awareness', 'conflict occurrence’, and the 'so...

주제어

#샌포드 마이즈너 2인극 연기훈련 배우훈련 연극 <아일랜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영
학위수여기관 청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연극학과 연극학
지도교수 표원섭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08
키워드 샌포드 마이즈너 2인극 연기훈련 배우훈련 연극 <아일랜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557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