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박경리 소설에 나타난 가족 서사 구조 연구 원문보기


채희영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박경리의 소설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서사적 요건은 ‘가족’의 이야기이다. 박경리의 소설은 대체로 ‘가족’이라는 공동체에 근거하고 있으며 ‘가족’이 속해 있는 사회의 구조적이고 역사적인 과정과 그 시대의 정신적인 지표를 설득력있게 제시하고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본고에서는 박경리 문학에 나타난 ‘가족 서사’를 현실 재현적 관점에서보다는 가족 구성원들의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특성을 통해 내밀하고 심층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박경리 작품에 등장하고 있는 가족 서사는 자신의 불행했던 출생과 성장과정에서 발견했던 기존의 질서나 관습이 가부장적 특성을 가지고 가족 구성원을 억압하는 기제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인식하는 데에서 시작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부조리한 담론 질서를 거부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내부의 내밀한 관점을 담론화 하고 있다.
Ⅱ장에서는 가부장제하에서 살아가는 가족 구성원들의 삶의 구체적인 모습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족 개념은 유교주의에 바탕한 가부장권을 절대시하는 부자관계 위주의 가부장제라고 할 수 있다. 가부장제에서 아버지는 상징계에 속해있고 대타자를 의미한다. 상징계는 대타자에 의해서 유지되는데 아버지라고 하는 대타자 즉 상징계의 위치에는 규범과 질서 그리고 권위라는 초월적 기표가 부여된다. 작품 내에서 아버지는 가족들에게 있어 하나의 법이고 질서이며 권위의 상징으로 작용하고 있다. 아버지는 가부장제 남성 이데올로기를 지키려는 ‘상징적 인 아버지’로 군림한다.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금기로 일관하고 있는 아버지의 태도는 봉건적 사회질서의 바탕이 되는 가족 관계를 유지하고 전통적인 가치관에 지배받는 가문을 유지시키기 위한 것이다.
전형적인 가부장적 어머니는 전통적 가족질서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가부장제 사회를 더욱 공고히 하는데 적극적으로 기여하며 살아간다. 그들은 개인적인 욕망보다는 가문의 공적인 가치에 자신의 욕망을 투영하며 가문의 명예와 전통을 지키기 위한 의무에 최선을 다하는 동일시적 삶을 살아간다. 또한 아들을 통해서만이 기존 가부장제 가족 구조에 편입이 가능했던 여성 인물들에게 ‘아들’은 절대적 가치로 작용한다. 이것은 ‘아들’에 대한 여성의 대타자적 욕망이 드러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가부장적 질서와 제도 속에 함의된 여성에 대한 억압기제는 여성들의 삶을 소외 속에서 무의미하게 만들었다. 가부장제는 기존의 질서를 유지해 나가려는 사회적 억압과 이를 내면화한 인물의 심리와 결합하여 인물의 삶을 끊임없이 억압한다. 이러한 여성 인물의 모습은 가족 이데올로기에 희생된 여성의 내면을 대변하고 있다.
Ⅲ장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족 구성원을 억압하고 내면화시켰던 가부장제에 대한 거부의 양상과 그 과정에서 주체적 자아를 형성해가는 모습에 대해 살펴보았다. 부계중심의 혈통주의에 기반한 가족주의를 내세우며 가족을 통합하였던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주의 역시 일제강점기와 전쟁이라는 특수한 역사적 상황을 거치면서 아버지의 권위에 기반했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mon narrative requirement in Park Kyung-ni's novels is "family" stories. Most of her novels are based in the community of "family," depicting persuasively the structural and historical process of the society where "family" belongs and the spiritual indicators of the times.
In this sense,...

주제어

#가족 서사 가부장제 상징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희영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i, 155 p.
키워드 가족 서사 가부장제 상징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565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