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절연유체 적용 전기 자동차용 리튬 이온 배터리의 열전달 특성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Li-ion Battery for Electric Vehicles Using Dielectric Fluid 원문보기


마헤쉬 수레쉬 파티르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절연유체 액침 냉각 기술을 적용한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셀 및 배터리 팩직접 냉각 성능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논문의 구성은 탭 냉각이 포함된 절연유체 액침 냉각 기술을 적용한 단일 리튬 이온 파우치 셀의 열적 성능의 특징에 대한 분석과 50 V 리튬 이온 배터리 팩의 열유동 성능 특성에 대한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단일 리튬 이온 파우치 셀에 대한 열-전기화학적 모델을 제안하였고 냉각조건 및 셀 작동조건에 따른 열적 성능을 분석하였다. 리튬 이온 파우치 셀의 최적 냉각방식을 선정하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direct cooling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battery and battery pack for electric vehicles using dielectric fluid immersion cooling technology. This thesis consists of two parts. The first part was on the thermal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single...

주제어

#Lithium-ion battery Direct cooling Dielectric fluid Electric vehicle Immersion cooling Thermal performa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마헤쉬 수레쉬 파티르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기계공학과
지도교수 이무연
발행연도 2021
키워드 Lithium-ion battery Direct cooling Dielectric fluid Electric vehicle Immersion cooling Thermal performance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653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