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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0 no.6 = no.369, 2016년, pp.403 - 408
권화빈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희성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Lithium-ion batteries are commonly employed in hybrid electric vehicles (HEVs), and achieving high energy density in the battery has been one of the most critical issues in the automotive industry. Because liquid cooling containing antifreeze is important in automotive batteries to enable cold 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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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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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륨 이온 전지를 사용한 파워트레인을 이용하여 상용화 되는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이러한 리륨 이온 전지를 사용한 파워트레인을 이용하여 상용화 되는 기술은 기존의 엔진과 전기모터 기술을 채용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HEV)(2)와 전기모터만으로 동작하는 전기 자동차(Electric Vehicle: EV)가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는 배기규제와 높은 유가로 인해 대한민국을 포함한 미국, 유럽, 중국 등 전 세계에서 확산되고 있으므로 신진기술확보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
리튬 이온 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자동차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친환경자동차용 에너지 저장장치에 사용되는 배터리로써 가장 각광받고 있는 리튬 이온 전지는 에너지밀도가 높아 경량화에 이점이 있고 전해질의 반응 효율이 높다. 또한 기억 효과가 없어 수명이 길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 | |
배터리의 동작 허용 온도를 55 °C 이하로 제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구동을 위한 대용량의 배터리가 요구되고, 배터리 발열에 대한 냉각기술의 필요성도 증가한다. 배터리 시스템의 기계적 오류가 발생하면 자동차의는 화재(3) 또는 배터리 셀의 온도 불균형 증가로 배터리의 수명이 감소하거나 배터리 팩의 열폭주가 나타날 수 있다.(4~6) 그러므로 안정성을 고려하여 배터리의 동작 허용 온도를 55 °C 이하로 제한한다(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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