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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용 수냉식 배터리 셀의 냉각성능에 관한 수치 해석적 연구
Numerical Investigation of Cooling Performance of Liquid-cooled Battery in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0 no.6 = no.369, 2016년, pp.403 - 408  

권화빈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희성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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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정적인 충전/방전 특성을 내재하고 있어 하이드리드 및 전기자동차에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효율은 배터리 자체의 온도 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므로, 열을 효율적으로 냉각하는 기술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수냉식 배터리 냉각 시스템의 냉각 성능과 펌프 소모동력에 관한 전산유체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배터리 셀의 냉각수 유량 및 냉각 채널의 특성에 따른 냉각 성능을 수치적으로 예측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50개 배터리 셀을 기준으로 유량 및 차압에 의한 소모동력을 계산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차세대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의 시간에 따른 배터리의 온도 변화 및 충/방전 효율 최적화 기술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thium-ion batteries are commonly employed in hybrid electric vehicles (HEVs), and achieving high energy density in the battery has been one of the most critical issues in the automotive industry. Because liquid cooling containing antifreeze is important in automotive batteries to enable cold sta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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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Table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수치해석 모델을 선정하고, 냉각 판과 배터리의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가정하였다. 냉각수의 유동경로 내부에 내벽을 설정하고 벽의 수를 최대 6개까지의 변화시켰고, 내벽의 두께와 유로 및 격벽의 비율을 일정하게 고정하였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용(270 V, 1400 Wh, 20 Ah) 리튬이온 배터리 셀의 평균 발열량을 500 W/m2으로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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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륨 이온 전지를 사용한 파워트레인을 이용하여 상용화 되는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러한 리륨 이온 전지를 사용한 파워트레인을 이용하여 상용화 되는 기술은 기존의 엔진과 전기모터 기술을 채용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HEV)(2)와 전기모터만으로 동작하는 전기 자동차(Electric Vehicle: EV)가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는 배기규제와 높은 유가로 인해 대한민국을 포함한 미국, 유럽, 중국 등 전 세계에서 확산되고 있으므로 신진기술확보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리튬 이온 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자동차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친환경자동차용 에너지 저장장치에 사용되는 배터리로써 가장 각광받고 있는 리튬 이온 전지는 에너지밀도가 높아 경량화에 이점이 있고 전해질의 반응 효율이 높다. 또한 기억 효과가 없어 수명이 길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
배터리의 동작 허용 온도를 55 °C 이하로 제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구동을 위한 대용량의 배터리가 요구되고, 배터리 발열에 대한 냉각기술의 필요성도 증가한다. 배터리 시스템의 기계적 오류가 발생하면 자동차의는 화재(3) 또는 배터리 셀의 온도 불균형 증가로 배터리의 수명이 감소하거나 배터리 팩의 열폭주가 나타날 수 있다.(4~6) 그러므로 안정성을 고려하여 배터리의 동작 허용 온도를 55 °C 이하로 제한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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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Jeong, T., Sun, J., Kim, S. and Noh, Y., 2014, "Analysis of the Cooling Performance and Characteristic Using Lithium-ion Battery for Eco-friendly Vehicle," KSAE sector General Conference 2014, pp. 1192-11929. 

  2. Kwon, M. S., 2007, "Development Status and Trends of Environmental Friendly Vehicles," KSAE HEV and FCEV Workshop, pp. 1-11. 

  3. Oh, H. and Park, S., 2014, "Effect of Coolant Flow Characteristics in Cooling Plates on the Performance of HEV/EV Battery Cooling Systems," Transactions of KSAE, Vol. 22, No. 3, pp.179-185. 

  4. Park, J. and Lee, K., 2009, "The Safety of Lithium Ion Polymer Battery System for Hybrid Electric Vehicle," Auto Journal KSAE, Vol. 31, No. 1, pp. 44-48. 

  5. Jarrett, A. and Kim, I. Y., 2011, "Design Optimization of Electric Vehicle Battery Cooling Plates for Thermal Performanc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6, No. 23, pp. 10359-10368 

  6. Mahamud, R. and Park, C., 2011, "Reciprocationg Air Flow for Li-ion Battery Thermal Management to Improve Temperature Uniformity," Journal of Power Source, Vol. 196, pp. 5685-5696. 

  7. Tong, W., Somasundaram, K., Birgersson, E., Munjumdar, A. S. and Christopher, Y., 2015, "Numerical Investigation of Water Cooling for a Lithium-ion Bipolar Battery Pack,"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al Science, Vol. 94, pp. 259-269. 

  8. Yuksel, T. and Michal, J., 2012, "Development of a Simulation Model to Analyze the Effect of Thermal Management on Battery Life," SAE Technical Paper, No. 2012-01-0671. 

  9. Teng, H., Ma, Y., Yeow, K. and Thelliez, M., 2011, "An Analysis of a Lithium-ion Battery System with Indirect Air Cooling and Warm-Up," SAE Int. J. Passeng. Cars-Mech. Syst., Vol. 4, Issue 3, pp. 1343-1357. 

  10. Javani, N., Dincer, I., Naterer, G. F. and Rohrauer, G. L., 2014, "Modeling of Passive Thermal Management for Electric Vehicle Battery Packs with PCM Between Cell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73, issue 1, pp. 307-316 

  11. Park, H., 2013, "A Design of Air Flow Configuration for Cooling Lithium Ion Battery in Hybrid Electric Vehicl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39, pp. 30-36. 

  12. Sonage, B. K. and Mohanan, P., 2015, "Miniaturization of Automobile Radiator by Using Zinc-water and Zinc Oxide-water Nanofluid," J.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9, pp. 2177-2185. 

  13. Kim, G. H. and PESARAN, A. A., 2015, "Battery Thermal Management Design Modeling," 22nd International Battery, Hybrid and Fuel Cell Electric Vehicle Conference and Exhibition, Yokohama, Japan. 

  14. Yu, S. H., Sohn, S., Nam, J. H. and Kim, C. J., 2009, "Numerical Study to Examine the Performance of Multi-pass Serpentine Flow-fields for Cooling Plates in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J. Power Sources, Vol.194, pp. 697-703. 

  15. Murashko, K. A., Mityakov, A. V., Pyrhonen, J., Mityakov, V. Y. and Sapozhnikov, S. S., 2014, "Thermal Parameters Determination of Battery Cells by Local Heat Flux Measurements," J. Power Sources, Vol. 271, pp. 48-54. 

  16. Ryu, T., Lee, E. and Choi, J., 1999, "Comparison of Ngine and Vehicle Cooling Performances with Ethylene Glycol Coolant and Prophylene Glycol Coolant," Journal of KSAE, Vol. 7, pp. 193-201. 

  17. Lee, J. H. and Yoo, D. W., 2014, "A Study on the Stress and Endurance Life Depending on the Load and Temperatures for Automobile spindle," Trans. Korean Soc. Mech. Eng. B, pp. 329-330. 

  18. Rezania, A., Rosendahl, L. A. and Andreasen, S. J., 2012,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rmoelectric Power Generation Versus Coolant Pumping Power in a Microchannel Heat Sink," International Communications in Heat and Mass Transfer, Vol. 39, issue 8, pp. 1054-1058. 

  19. Li, J. and Mazzola, M. S., 2013, "Accurate Battery Pack Modeling for Automotive Applications," J. Power Sources, Vol. 237, pp. 215-228. 

  20. Choi, J. Y., Park, S. Y., Sung, S. Y., Hahn, C. and Ha, B., 2013, "Analysis of Teardown Benchmark About Nissan Leaf Electric Vehicle," KSAE Sector General Conference, pp. 1746-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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