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수입차 신규 등록 대수(승용기준)는 260,705대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2018년 수입차의 점유율은 16.73%로 1987년 한국 시장에 수입차가 판매된 이후 최고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이 같은 수입차의 국내 비중 증가는 외형, 기능, 연비, 사용용도 등에서 국내 자동차와 다른 차별화가 이루어진 부분도 있지만, 무엇보다 자유무역 협정 이후 유럽, 일본, 미국 중심의 다국적 자동차 기업들의 진출과 국민소득 증가로 인한 소비자의 인식변화 등이 복합적 원인으로 작용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자동차는 단순한 ...
2018년 수입차 신규 등록 대수(승용기준)는 260,705대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2018년 수입차의 점유율은 16.73%로 1987년 한국 시장에 수입차가 판매된 이후 최고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이 같은 수입차의 국내 비중 증가는 외형, 기능, 연비, 사용용도 등에서 국내 자동차와 다른 차별화가 이루어진 부분도 있지만, 무엇보다 자유무역 협정 이후 유럽, 일본, 미국 중심의 다국적 자동차 기업들의 진출과 국민소득 증가로 인한 소비자의 인식변화 등이 복합적 원인으로 작용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자동차는 단순한 소비재가 아닌, 개인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재화로서 구매 시 제품의 기능 및 개인의 선호와 가격을 고려하지만 구매 후 해당 제품을 사용하고 유지하는 비용 및 효율성 측면에서도 고려해야 할 재화이다. 최근 들어 국내시장에서 수입차 선호현상과 판매가 증가한 상황에서 어떠한 집단들이 수입차를 구매하고 어떤 수입차 브랜드를 선호하는지,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8~2017년 재정패널조사(National Survey of Tax and Benefit)를 활용하여 자동차 수요 그리고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국산차와 수입 차 중 어떤 것을 구매할 것인지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특히 최근 한국에서 수입차 중에서도 독일차의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해왔다는 현황을 고려하여 수입차를 국가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입차 소유 집단이 국산차 소유 집단보다 부동산, 소득, 금융자산이 크게 나타났으며 연령층에서는 젊은 연령층이 그리고 자영업자들이 국산차 집단보다 수입차 보유가 더 많았다. 자동차 수요에 대한 순차적 의사결정으로는 차량 비구매자 대비 차량구매자 집단이 부동산, 자산, 금융자산이 높았고 또한 국산차 고객대비 수입차 구매 집단의 연령이 낮게 나타났다. 수입 차량 브랜드별 수요 분석 결과에서는 독일차 및 일본차 수입차 소유 집단이 국산차 및 기타 차량 집단보다 부동산 자산이 높게 나타났으며 금융자산이 많은 집단으로는 독일차, 일본차, 기타 차량, 국산차 집단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다른 차량보다 독일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학력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기타 수입차나 국산차에 비해 독일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지속적인 독일차의 인기와 무관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주요어 : 수입차, 내구재,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 독일차
2018년 수입차 신규 등록 대수(승용기준)는 260,705대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2018년 수입차의 점유율은 16.73%로 1987년 한국 시장에 수입차가 판매된 이후 최고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이 같은 수입차의 국내 비중 증가는 외형, 기능, 연비, 사용용도 등에서 국내 자동차와 다른 차별화가 이루어진 부분도 있지만, 무엇보다 자유무역 협정 이후 유럽, 일본, 미국 중심의 다국적 자동차 기업들의 진출과 국민소득 증가로 인한 소비자의 인식변화 등이 복합적 원인으로 작용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자동차는 단순한 소비재가 아닌, 개인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재화로서 구매 시 제품의 기능 및 개인의 선호와 가격을 고려하지만 구매 후 해당 제품을 사용하고 유지하는 비용 및 효율성 측면에서도 고려해야 할 재화이다. 최근 들어 국내시장에서 수입차 선호현상과 판매가 증가한 상황에서 어떠한 집단들이 수입차를 구매하고 어떤 수입차 브랜드를 선호하는지,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8~2017년 재정패널조사(National Survey of Tax and Benefit)를 활용하여 자동차 수요 그리고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국산차와 수입 차 중 어떤 것을 구매할 것인지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특히 최근 한국에서 수입차 중에서도 독일차의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해왔다는 현황을 고려하여 수입차를 국가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입차 소유 집단이 국산차 소유 집단보다 부동산, 소득, 금융자산이 크게 나타났으며 연령층에서는 젊은 연령층이 그리고 자영업자들이 국산차 집단보다 수입차 보유가 더 많았다. 자동차 수요에 대한 순차적 의사결정으로는 차량 비구매자 대비 차량구매자 집단이 부동산, 자산, 금융자산이 높았고 또한 국산차 고객대비 수입차 구매 집단의 연령이 낮게 나타났다. 수입 차량 브랜드별 수요 분석 결과에서는 독일차 및 일본차 수입차 소유 집단이 국산차 및 기타 차량 집단보다 부동산 자산이 높게 나타났으며 금융자산이 많은 집단으로는 독일차, 일본차, 기타 차량, 국산차 집단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다른 차량보다 독일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학력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기타 수입차나 국산차에 비해 독일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지속적인 독일차의 인기와 무관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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