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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자동차 시장의 소비요인, 만족, 행동의도, 추천의도 간의 관계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nsumption Factors,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and Recommended Intention in the Imported Car Marke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118 - 127  

김현철 (경상대학교 산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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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폭발적 성장을 하고 있는 한국 수입 자동차 시장의 구매요인을 선행연구에서 규명된 명품소비요인을 통해 만족, 행동의도, 추천의도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명품소비요인인 브랜드 품질, 유행, 자기과시, 매장분위기가 독립변수로 종속변수인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독립변수들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다만 매장분위기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은 행동의도에 강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행동의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은 채택 되었다. 연구결과를 해석하면 소비자들은 수입차 구매 시 심리적 요인에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재구매나 타인에게 추천할 때에도 소비자들은 심리적 요인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이번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수입자동차 소비요인을 기존의 명풍소비요인을 이용해 실증분석한 것이다. 실무적 시사점은 수입차 실무자들에게 마케팅 전략의 근거를 제시한 것이다. 수입차 시장에서 품질과 서비스에 관한 연구는 많지만 심리적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기에 이번 연구결과가 이론적 실무적 가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and recommended intention of luxury consumers identified in the preceding study as reasons for the explosive growth in the Korean imported car market. Research results found that brand quality, fash...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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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제 명품브랜드를 이용하여 연구모형의 개념적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 Genesis, 토요타 Lexus, 독일의 Mercedes-Benz와 BMW 등 상기 표에서 제시된 브랜드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가설을 검정하고자 한다.
  • Leibenstein(1950)은 사회적 동기의 연구차원을 확장하여 명품의 소비에 대한 세 가지 효과인 베블런효과, 속물근성효과, 유행추구효과의 역할을 강조하며 추종성, 독특성, 과시성 등 세 가지 명품 구매동기를 제시하였다[6]. 본 연구에서는 [7]의 브랜드 품질, 매장분위기, 자기과시, 유행의 네 가지 변수를 명품소비 요인으로 설정하여 만족, 행동의도, 추천의도와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명품브랜드 차량 소비상황에서 명품 소비요인이 만족과 행동의도를 매개하여 추천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 명품 소비 연구들은 대부분 추상적인 개념 수준에서 브랜드 구매의도만을 검정하는데 머무르고 있으며, Han et al.
  • 본 연구의 목적은 수입자동차 구매 시 선행연구에서 규명된 명품소비요인, 만족, 행동의도, 추천의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명품소비요인[7]의 선행 변수로 만족[27], 후행변수로 행동의도[31], 추천의도[37]를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제 명품브랜드를 이용하여 연구모형의 개념적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 Genesis, 토요타 Lexus, 독일의 Mercedes-Benz와 BMW 등 상기 표에서 제시된 브랜드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가설을 검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자는 수입차를 구매하는 이유로 명품 소비에서 나타나는 브랜드 품질, 자기과시, 쇼핑단계에서 소비자가 체험하는 고급 서비스 등과 상당히 비슷하다는 문제 인식을 가졌고, 수입자동차를 구매 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입차 구매의 소비요인을 실증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수입자동차 실제 구매자를 대상으로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명품 브랜드 품질, 소비자의 자기과시, 유행등과 같은 명품 소비요인으로 만족, 행동의도, 추천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0: 행동의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브랜드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자기과시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유행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매장분위기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브랜드 품질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자기과시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유행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매장분위기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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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의 행동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기업에 중요한 이유는? 행동의도는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태도가 형성된 이후에 보여주는 개인의의지 및 신념으로써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소이다. 이는 재방문, 재구매, 호의적인 구전 및 추천을 포함하고 있으며, 고객의 행동의도를 이해하는 것은 고객의 행동 패턴을 예측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기업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32,33].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명품 브랜드의 가치, 관계품질 및 재행동의도 사이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명품브랜드에 대한 만족도, 신뢰, 몰입은 호의적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수입차 점유율 상승 원인을 한국인 특이 성향 측면에서 설명한다면? 이 같은 한국의 수입차 점유율 상승은 심리적 요인과 현실적 요인의 복합 작용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체면을 중시하는 한국 인의 성향이 수입차 판매 증가로 이어져 온 것이다. 남들의 시선을 중요시하고 뽐내고 싶어 하는 의식이 수입차를 선택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수입차 구매의 심리적 요인은 명품의 소비요인과 유사한 성격을 가진다 할 수 있다.
명품 선호의 정의는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사치품 또는 명품은 기능적 유용성을 제외하고 특정 브랜드 제품의 단순한 사용 또는 수집으로 소유자에게 자부심을 부여하였다[2]. 명품 선호는 충성도, 매장 유형 및 분위기의 조합이 상품 가격, 품질, 브랜딩 및 유행을 결합하여 특정 수준이상의 쇼핑을 선호하는 개인의 선호도라고 정의되고 있다[3]. 고객이 명품 브랜드가 독점성, 잘 알려진 브랜드 정체성, 높은 브랜드 인지도 및 품질을 인지해야만 높은 판매 수준과 고객 충성도를 유지 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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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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