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논문은 키에르케고르의 철학적 고찰인 실존의 분석에 따른 인간이해와 그에 따른 키에르케고르의 교육방법에서 핵심인 간접전달교육의 교육적 방법의 이해를 통하여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 교육사상의 교육적 의의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키에르케고르의 생애와 그의 저작과 학문적 전통을 살펴보았으며,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사상의 이해를 위하여 실존의 개념과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철학의 본질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 사상의 교육을 고찰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교육적 의의와 한계를 도출하였다.
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 교육사상의 교육적 의의를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 교육사상은 키에르케고르가 정련한 간접전달 교육에서 교육방법의 중요함을 시사한다. 다음으로, 교사가 학생을 실존적 상황에서 학생의 수준으로 내려가서 전달할 수 있는 조력자가 될 수 있는 ...
저자 | 정다운 |
---|---|
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교육철학 |
지도교수 | 강기수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iii, 71p |
키워드 | 키에르케고르 키에르케고르의 교육사상 소크라테스의 교육 간접 전달법 실존주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6557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