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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철도 교량 배면 접속부의 동적거동특성 원문보기


정광수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토질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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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철도건설 시 구조물과 토공이 접하는 접속부의 시공이 증가하고 있다. 철도 분야에서 구조물 접속부는 지지강성이 갑작스럽게 변화하는 구간이다. 구조물 접속부에서 지지강성이 갑작스럽게 변화하면 강성차이로 인해 구조물 접속부에는 부등침하가 발생하게 된다. 이 부등침하는 열차의 주행안전성과 궤도를 지지하는 노반에 문제를 발생시키게 된다. 부등침하를 완화시키기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지침에는 구조물 접속부를 구성하는 재료 및 형상을 제시하였다. 특히 교량-토공 접속부에서는 교량, 어프로치블록, 자갈, 토공 순으로 지지강성이 변화하도록 구성 재료 및 형상을 제시하였다. 교량-토공 접속부의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는 대부분 열차하중과 같은 외력을 고려해 접속부의 구성 재료와 형상을 변화시켜 확인하였다. 그러나 최근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지진과 같은 외력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구조물 접속부의 형상이 지진 시 교량-토공 접속부의 동적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구조물 접속부의 형상을 결정하는 어프로치블록의 기울기와 토공의 기울기를 변화시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ruction of transition between structures and the earthwork has been increased due to the topographical characteristics in Korea. The transition is the zone where support stiffness suddenly increases in the railway industry. If the support stiffness increases, differential settlement will oc...

주제어

#철도 교량 배면 접속부 동적거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광수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토질공학전공
지도교수 안광국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48 p.
키워드 철도 교량 배면 접속부 동적거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672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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