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유산 체험상품의 체험속성이 문화유산 가치 인식, 지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문화재청 향교·서원문화재 활용사업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승호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관광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화유산은 지역의 정체성을 가장 뚜렷하게 대변해 줄 수 있는 핵심적인 문화관광자원으로써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기반으로 지역관광 활성화와 지역 브랜드 제고에 기여 할 수 있는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각 국가들은 문화유산 활용을 통하여 국가의 관광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우리나라도 2000년대 중반 이후 기존의 보존중심에서 벗어나 문화유산 활용을 통한 보존방식으로의 전환을 통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문화유산 활용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사례가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지역문화유산 활용사업이다. 과거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 등 중앙정부 중심이었던 문화유산활용의 주체가 지자체 중심으로 전환되기 시작하였고, 문화재 유형의 활용 범위 또한 점진적으로 다양화 및 세분화 되고 있다. 그동안 본 사업이 꾸준히 발전해오면서 사업의 규모나 예산도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문화유산활용콘텐츠 역시 사업 초창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화 및 전문화 되면서 국민들은 자연스럽게 문화유산향유의 기회가 증대되었고, 지역문화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지역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급속한 발전과 성장에도 불구하고 각종 문화관광지표와 문화유산 관련 보고서 등을 살펴보면 문화유산관광에 대한 관광객의 참여 비중이 여전히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문화유산을 보다 활성화 시키기 위한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활용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매번 개선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문화재청에서 매년 전국의 지역문화유산 활용사업 대상지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평가보고서를 살펴보면 수요자 중심이 아닌 공급자 중심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과 지역을 대표하는 경쟁력 있는 전통문화 체험상품이나 체험 관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ltural heritage, as a core cultural tourism sources showing local identity most clearly, is considered as an important source for contributing to invigorating local tourism and raising local brands based on local history and culture. Accordingly, various countries have sought diverse utilizations ...

주제어

#문화유산 체험상품, 체험경제이론, 문화유산 가치, 지역이미지, Cultural Heritage Experiential Product, Experiential Economy Theory, Cultural Heritage Value, Local Ima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승호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관광학과
지도교수 이승곤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v, 83 p.
키워드 문화유산 체험상품, 체험경제이론, 문화유산 가치, 지역이미지, Cultural Heritage Experiential Product, Experiential Economy Theory, Cultural Heritage Value, Local Imag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751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