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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연계 참여적 학습' 방법에 의한 마을교육공동체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학생들의 시민의식 함양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서의영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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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달, 지능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이는 개인이 다양한 영역에서의 참여를 용이하게 만들었으며 참여적 문화의 문화 창조자로서 주목하게 된다.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의 ‘참여(Participation)’는 핵심 키워드로서 주목받고 있으며 교육에서 또한 중요한 요소로 다루어지고 있다.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주목하여 학습자의 삶과 맥락에 관심을 갖게 된다. 학습자의 삶과 맥락이 연계된 교육은 학습자의 내재적 학습동기를 자극하며 이는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 수 있음에 그 요소로서 학습자의 활동이 가장 많은 지역사회라는 장소에 주목하게 된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지역사회에는 교육을 중심으로 형성된 마을교육공동체라는 이름의 다양한 학습공동체가 형성되어지고 있다. 마을이 교육 활동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마을 속 다양한 자원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하고 더 나아가 학습자는 마을 속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하여 지역사회의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해 나아감에 주된 목표를 삼고 있다. 즉 마을의 교육공동체가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한 학습자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서 그 역량을 이끌어내야 할 과제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지역사회에서는 다양한 학습 컨텐츠를 바탕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학습공동체가 교육의 주체적인 역할을 주도해 나감에 있어서 기존 교육방식에 국한된 교육프로그램의 한계를 겪고 있으며 이에 새로운 방식의 마을교육공동체 프로그램이 필요성이 부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와 연계된 학습 컨텐츠로서의 접근과 학습자의 사회적 참여를 이끌기 위한 방법으로 ‘지역연계 참여적 학습’ 을 제안하였다.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연계학습’과 학습자의 사회 참여를 이끄는 ‘참여적 학습’은 학습자와 관련 있는 지역, 장소로부터 문제가 시작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결된 다양한 관계 속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지식을 공유하며 지식의 확장, 더 나아가 공유와 확산을 통해 학습자의 사회적 경험까지 이루게 된다. 이러한 활동 속 학습자는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과 애착을 갖게 되며 지역사회의 시민으로서 성장하고 이는 궁극적으로 지역사회의 발전적인 참여자로서 성장을 이끌어 낸다.
이러한 맥락에 따라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들을 통해 참여적 문화의 형성과 흐름에 따른 참여적 학습의 6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참여적 경험 5단계에 주목하여 알아보았으며 이를 지역연계학습의 특징과 연결한 ‘지역연계 참여적 학습’ 방법에 따라 현재 지역사회에 형성되어 운영 중인 마을교육공동체의 학교공동체와 지역사회공동체와의 협력을 통한 학습활동 방안을 탐색하였다. 이에 ‘지역연계 참여적 학습’ 방법에 의한 마을교육공동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설계된 프로그램은 현재 안양지역 내 협동조합에 속해있는 학교공동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5차시로 진행되었으며 총 50명의 참여 학생들과 함께 진행했다.
학습자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형성된 학교공동체로서 학습자들의 관심사와 연결된 놀이학습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관계를 형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에서 학교공동체에게 요청한 문제를 해결해 보기 위한 프로젝트 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자의 관심사와 연관된 주제를 바탕으로 문제를 탐구할 수 있게 하였으며 실제적 ...

주제어

#참여적 학습, 지역연계 학습, 지역연계 참여적 학습, 마을교육공동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의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강인애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95 p.
키워드 참여적 학습, 지역연계 학습, 지역연계 참여적 학습, 마을교육공동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751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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