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미술치료 경험에 대한 존재론적 탐구 원문보기


김혜령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미술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의 행복감 증진을 위하여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고 그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이 무엇을 경험하며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 그리고 본 탐구가 연구자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며 심리사회적 적응에 심각한 문제가 없는 아동청소년들이며, 초등학교 저학년 5명과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으로 구성된 7명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긍정심리학의 행복 요소인 긍정정서, 몰입, 관계를 중심 주제로 17회기로 구성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2020년 2월5일부터 9월 29일까지 ‘COVID-19’의 엄중상황으로 인한 두 번의 중단시기를 제외하면 총 4개월여 동안 회기당 90분-120분간, 개인면담을 포함하여 총 17회기를 본 연구자가 진행하였다. 활동과정에서는 참여자들의 감각과 정서, 인지 수준을 향상시키고 호기심을 자극하여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였으며, 협동 작업을 통해 관계를 통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알아차리고 계발하며 긍정정서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탐구자료에는 연구참여자들의 행동과 언어, 표정을 관찰하여 기록한 현장 메모, 회기별 내용, 연구 참여자들의 작품과 활동사진, 연구자의 회기 일지 등이 있다. 활동과정에서 아이들과 연구자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며, 우리의 관계 형성은 서로에게 어떤 존재 의미를 주는지를 존재론적 탐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아동청소년을 위한 긍정심리학 기반 집단미술치료의 경험과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들은 자신이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있던 자신의 강점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긍정적인 관점에서 자신을 소중한 존재로 바라보게 되었다. 둘째, 활동과정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몰입하여 작업을 마무리함으로써 작품 완성에서 오는 성취감을 경험하고, 이로 인해 자신감과 ...

주제어

#긍정심리학 아동청소년 집단미술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령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김갑숙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131 p.
키워드 긍정심리학 아동청소년 집단미술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766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