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른 지역서점의 발전방안 연구 : 전라북도 도·내외 지역서점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서승우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마케팅)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트렌드가 단순한 구매행위를 넘어 자신을 표현하고 나타내는 행위로 변화함에 따라 공급자들의 공급행위 또한 단순한 판매를 넘어 여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성이 필수조건으로 되었다. 이러한 트렌드는 온라인과 모바일이라는 거대한 물결과 만나 급변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들은 단순한 판매 공간으로서는 살아남을 수 없으니, 다양한 프로그램과 기획구성을 통해 각각의 정체성을 가져야만 했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맞추어 지역서점 또한 단순히 도서를 구입하고 판매하는 공간으로 머물러선 살아남을 수 없었다. 대형서점의 자본력과 온라인 서점의 대두, 지역인구 감소 등은 지역서점에게 큰 위기로 다가왔고, 지역서점들은 자연스레 서점이란 공간을 단순히 책만 판매하는 공간을 넘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과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되어주는 문화공간으로 변모해 갔다. 서점이란 공간의 정의와 의미는 현재 탈바꿈 되어가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변모한 국내 지역서점의 사례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정리하고자 시도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국내 서점의 유형으로는 ①서점 내 음료와 다과를 판매하고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을 두는 스터디카페형, ②서점만의 주제와 주인별 맞춤형 도서 추천, 이 달의 도서 등을 선정하거나 독립출판물 또는 희귀서적, 구매독서 리스트를 제공, 작가 헨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는 등 서점 자체적으로 구상된 ...

주제어

#소비 소비트렌드 서점 지역서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승우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마케팅)
지도교수 유소이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 125 p.
키워드 소비 소비트렌드 서점 지역서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766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