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서점에 나타난 복합문화공간 체험 특성 연구 : 일본의 츠타야와 한국의 교보문고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xperience for the Complex Cultural Space in Large Bookstore : A Comparative Analysis of Tsutaya in Japan and Kyobo Bookstore in Korea 원문보기


김지하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가구디자인전공 가구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적이든 잡화든 키보드만 몇 번 두드리면 쉽게 살 수 있는 세상이다. 더 이상 제품 판매를 위한 기술보다는 세상에 제시하려는 삶의 방식이 기업의 가치가 되는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소유하고자 하는 물건을 사는 데 쓰는 비용보다 스스로 공감 하고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특별한 경험에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을 지출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오프라인 공간에서는 구매 채널로서의 역할 외에 다양한 목적을 가진 복합 공간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고, 대형서점 또한 문화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소통을 강화하면서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서점은 기본적으로 책을 판매하는 상업공간으로써 단순한 판매 보다는 지식을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는 나라와 지역의 문화산업을 지탱하는 기능과 의미를 가진 특수한 상업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이처럼 문화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서점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소유’의 경제가 서서히 ‘경험’의 경제로 진화하고 있고 이러한 ‘경험’의 경제를 이끄는 주체가 더 이상 자본이 아니라 ‘누군가가 지닌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주관’이 되었다. 일본의 츠타야나 한국의 교보문고는 하루면 무료로 책을 배송 받을 수 있는 현대시대에 점차 사라져가는 오프라인 서점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로 존재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현재의 대형서점은 스스로를 서점이라는 개념에 가두지 않고 문화 전반에 걸친 라이프스타일을 기획하고 제시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미래 지향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책과 관련된 제품을 함께 배치하고 감성을 자극하는 분류법으로 특화된 카테고리를 제시하는 서점은 그곳을 찾는 소비자들이 정확한 방문 목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편안함을 느끼게 되고 예상치 못한 다양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asy to buy the books or miscellaneous goods by on-line shopping nowadays. People spend more time and cost for special experience which they could empathize or share with others or even by themselves than just buying for necessary things especially in the modern society that companies care how...

주제어

#복합문화공간 문화 서점 체험 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하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구디자인전공 가구디자인전공
지도교수 윤재은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14 p.
키워드 복합문화공간 문화 서점 체험 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22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