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는 소비자 소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선행연구들이 아이덴티티 초점으로 연구를 많이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활성화되는 아이덴티티가 다른 대체 아이덴티티의 활성화를 억제할수 있고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제품의 구매의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이 활성화되는 아이덴티티에 일관되는 제품을 선택하다는 것이 대부분의 연구중심이다. 그래서, 아이덴티티가 소비자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소비촉진요소로 접근되었다. 본 연구는 초점 아...
아이덴티티는 소비자 소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선행연구들이 아이덴티티 초점으로 연구를 많이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활성화되는 아이덴티티가 다른 대체 아이덴티티의 활성화를 억제할수 있고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제품의 구매의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이 활성화되는 아이덴티티에 일관되는 제품을 선택하다는 것이 대부분의 연구중심이다. 그래서, 아이덴티티가 소비자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소비촉진요소로 접근되었다. 본 연구는 초점 아이덴티티와 대체 아이덴티티 간의 연계성,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 대체 아이덴티티의 명확성, 대체 아이덴티티의 자아격차와 초점 대비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삼품을 구매의도의 개념을 사용하여 통합 연구모텔을 개발하여, 초점 대비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상품에 대한 선택경향을 탐구하였다. 소비자들이 자아 가지고 있는 아이덴티티에 대한 다양한 정도의 자심감과 명확성이 있다. 그래서 어떤한 아이덴티티에 자심감과 명확성이 강할수록 소비자가 그 아니덴티티를 관련하여 자아가 누구인지 그리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더 알게는 반면, 만일, 그 아이덴티티에 작심과과 명확성이 낮다면, 소비자들이 그 아이덴티티에 대한 자이가 누구인가 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의 인지 수준이 떨어진다. 따라서, 아이덴티티의 명확성이 소지자의 행동 생각과 선택경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비자들이 어떤한 아이덴티티에 대한 지각하는 진실한 자아와 추구하려고 하는 이상적인 자아간의 차이가 자아격차라고 한다. 소비자들이 이 차이를 없애지기 위해 동기가 생길 것이고, 차이가 클수록 동기가 더욱 강할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동기를 부여 자아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행동을 하게한다. 그래서 자아격차라 하는 것이 소비자아이덴티티의 영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초점 대체 아이덴티티간의 연계성,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 대체 아이덴티티의 명확성,대체 아이덴티티의 부족성과 초점 데체 아이덴티티 관련된 삼품의 구매의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는 4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한 실험을 통해 탐구한다. 그 결과가 다음과 같다. 첫째, 초점 아이덴티티와 대체 아이덴티티 간의 연계성이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에 궁정적인 영향이 있고, 대체 아이덴티티의 명확성이 강할수록,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에 그 연계성의 영향이 더 커진다. 둘째.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이 초점에 대비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상품의 구매의도에 궁정적인 영향이 있고, 대체 아이덴티티에서 자아격차가 클수록, 초점에 대비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상품의 구매의도에 대한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의 영향은 더 커진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이덴티티 간의 연계성이 대체 아이덴티티의 명확성과 성호작용 하여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에 긍정적인 양향이 미침을 탐색하고, 대체 아니텐티티의 접근성이 초점 대비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상품의 구매의도 긍정적인 양향이 미침을 탐색하여 아이덴티티의 상품구매효과에 관한 이론의 발전에 기여한다.
아이덴티티는 소비자 소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선행연구들이 아이덴티티 초점으로 연구를 많이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활성화되는 아이덴티티가 다른 대체 아이덴티티의 활성화를 억제할수 있고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제품의 구매의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이 활성화되는 아이덴티티에 일관되는 제품을 선택하다는 것이 대부분의 연구중심이다. 그래서, 아이덴티티가 소비자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소비촉진요소로 접근되었다. 본 연구는 초점 아이덴티티와 대체 아이덴티티 간의 연계성,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 대체 아이덴티티의 명확성, 대체 아이덴티티의 자아격차와 초점 대비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삼품을 구매의도의 개념을 사용하여 통합 연구모텔을 개발하여, 초점 대비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상품에 대한 선택경향을 탐구하였다. 소비자들이 자아 가지고 있는 아이덴티티에 대한 다양한 정도의 자심감과 명확성이 있다. 그래서 어떤한 아이덴티티에 자심감과 명확성이 강할수록 소비자가 그 아니덴티티를 관련하여 자아가 누구인지 그리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더 알게는 반면, 만일, 그 아이덴티티에 작심과과 명확성이 낮다면, 소비자들이 그 아이덴티티에 대한 자이가 누구인가 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의 인지 수준이 떨어진다. 따라서, 아이덴티티의 명확성이 소지자의 행동 생각과 선택경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비자들이 어떤한 아이덴티티에 대한 지각하는 진실한 자아와 추구하려고 하는 이상적인 자아간의 차이가 자아격차라고 한다. 소비자들이 이 차이를 없애지기 위해 동기가 생길 것이고, 차이가 클수록 동기가 더욱 강할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동기를 부여 자아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행동을 하게한다. 그래서 자아격차라 하는 것이 소비자아이덴티티의 영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초점 대체 아이덴티티간의 연계성,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 대체 아이덴티티의 명확성,대체 아이덴티티의 부족성과 초점 데체 아이덴티티 관련된 삼품의 구매의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는 4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한 실험을 통해 탐구한다. 그 결과가 다음과 같다. 첫째, 초점 아이덴티티와 대체 아이덴티티 간의 연계성이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에 궁정적인 영향이 있고, 대체 아이덴티티의 명확성이 강할수록,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에 그 연계성의 영향이 더 커진다. 둘째.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이 초점에 대비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상품의 구매의도에 궁정적인 영향이 있고, 대체 아이덴티티에서 자아격차가 클수록, 초점에 대비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상품의 구매의도에 대한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의 영향은 더 커진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이덴티티 간의 연계성이 대체 아이덴티티의 명확성과 성호작용 하여 대체 아이덴티티의 접근성에 긍정적인 양향이 미침을 탐색하고, 대체 아니텐티티의 접근성이 초점 대비 대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상품의 구매의도 긍정적인 양향이 미침을 탐색하여 아이덴티티의 상품구매효과에 관한 이론의 발전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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