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전환기에 있는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자로서의 역할 실행 경험 원문보기


이지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육과정 전환기에 있는 유아교사들의 현장 경험을 통해 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놀이중심교육과정을 실행하며 겪는 어려움을 살펴보았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놀이중심‧유아중심 교육과정으로 유아에게 미치는 놀이의 개념, 특성과 중요성을 강조하여 놀이를 통한 배움이 가능하도록 실현하는 교육과정이다. 주로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던 경험이 있던 교사들이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 전환되는 이 시기에 시도한 실천 방법, 과정에서 겪은 즐거움과 어려움을 심층 면담을 통해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누리과정 개정을 실제 현장에 유의미하게 반영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리고자 하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만 5세 유아교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놀이지원자의 역할을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2. 만 5세 유아교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놀이지원자의 역할을 실행함에 있어서 어떤 어려움을 경험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연구자는 2020년 10월부터 2020년 11월까지 유아교육‧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만 5세반 교사 5명을 대상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의견과 실행 내용, 실행과정에서 겪는 즐거움과 어려움 등을 교사들의 시선에서 살펴보기 위해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진행 방식 및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합의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최종적으로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 2020년 8월부터 사전모임 및 심층면담 진행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면담이 이루어졌다. 면담 횟수는 연구 참여자 별로 1~2회 이루어졌고, 1회 면담은 평균적으로 1시간가량 소요되었다. 연구자는 연구 목적에 따라 주요 키워드를 분류하고 그에 따라 각 연구 참여자별 중간 분석 내용을 작성하였다. 작성된 중간 분석 내용은 연구 참여자에게 확인을 받았으며, 연구 참여자의 목소리를 충실하게 담고 전달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수정 및 보완 요청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roles and difficulties of teachers in the play-centered curriculum through studying the field experienc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during the transition period in curriculum.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is a play-centered and toddler-centered curriculum that emphasiz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낙흥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10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02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