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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무환경에 따른 유아교육 교사의 소진 정도에 관한 연구
Perceptions of the Work Environment and Burnout in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ors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19, 1999년, pp.133 - 148  

최윤이 ,  심숙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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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무환경의 다양한 요인들이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ㆍ분석하였다.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중인 120명의 교사가 소진에 관한 설문지(Maslach Burnout Inventory)와 근무환경조사에 관한 설문지(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에 응답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근무환경 요인들이 소진(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성취감)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결혼여부, 동료관계, 보상체제, 의사결정, 목표의 일치 등의 근무환경 요인들이 교사의 소진에 가장 많이 영향을 끼쳤으며, 이러한 요인들을 통하여 소진이 예측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의 근무환경 향상과 관련하여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ults of a study of 180 female teachers in private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in Seoul were presented. The participants completed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and the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Survey.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conducted in order to explor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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