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조부모 양육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교사의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과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미치는 연관성과 영향력을 밝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및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과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은 연관성을 가지는가? 셋째,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및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이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309명을 대상으로 2020년 10월 12일부터 10월 27일까지 총 314부 중 연구에 부적합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309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조부모 양육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교사의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과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미치는 연관성과 영향력을 밝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및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과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은 연관성을 가지는가? 셋째,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및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이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309명을 대상으로 2020년 10월 12일부터 10월 27일까지 총 314부 중 연구에 부적합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309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 통계,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을 통해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대하여 교사들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 중 조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읽도록 권유하는 것을 가장 필요로 하였다. 반면 조부모와의 메시지를 통한 대화나 개별 면담은 가장 낮은 응답을 나타냈다. 둘째, 일반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차별주의는 높지 않은 편이며 중립에 가까웠다. 교사들은 노인들과 함께 있는 것을 즐겁게 느끼지 않는 편이었으나 노인들을 위한 지역 스포츠 시설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조부모와 높은 유대감을 가지고 있었다. 교사는 자신의 조부모를 중요한 분이라 생각하고 조부모는 애정적인 관계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조부모와 의논을 나누었던 경험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가정에서 손자녀를 바르게 행동하도록 가르치고, 자발적인 유아교육기관 생활을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반면 손자녀의 연령 수준에 맞는 유아교육기관과 연계하는 교육과정을 알거나 초등학교에서 배울 준비를 위한 손자녀 교육의 역할은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다섯째,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과 서로 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직위가 높을수록, 담당학급의 손자녀 양육가정 원아 수가 많을수록, 조부모 양육참여 경험이 풍부한 교사일수록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노인차별주의가 낮을수록, 조부모와의 유대감이 높을수록,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및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과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의 직위가 높을수록, 담당학급의 손자녀 양육가정의 원아 수가 많아질수록, 조부모와의 유대감이 높을수록,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을 증가시키는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조부모 양육참여와 관련하여 또 다른 공동양육자인 교사 대상의 연구가 적은 상황에서 조부모 양육참여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그 변인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조부모 양육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교사의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과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미치는 연관성과 영향력을 밝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및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과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은 연관성을 가지는가? 셋째,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및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이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309명을 대상으로 2020년 10월 12일부터 10월 27일까지 총 314부 중 연구에 부적합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309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 통계,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을 통해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대하여 교사들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 중 조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읽도록 권유하는 것을 가장 필요로 하였다. 반면 조부모와의 메시지를 통한 대화나 개별 면담은 가장 낮은 응답을 나타냈다. 둘째, 일반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차별주의는 높지 않은 편이며 중립에 가까웠다. 교사들은 노인들과 함께 있는 것을 즐겁게 느끼지 않는 편이었으나 노인들을 위한 지역 스포츠 시설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조부모와 높은 유대감을 가지고 있었다. 교사는 자신의 조부모를 중요한 분이라 생각하고 조부모는 애정적인 관계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조부모와 의논을 나누었던 경험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가정에서 손자녀를 바르게 행동하도록 가르치고, 자발적인 유아교육기관 생활을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반면 손자녀의 연령 수준에 맞는 유아교육기관과 연계하는 교육과정을 알거나 초등학교에서 배울 준비를 위한 손자녀 교육의 역할은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다섯째,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과 서로 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직위가 높을수록, 담당학급의 손자녀 양육가정 원아 수가 많을수록, 조부모 양육참여 경험이 풍부한 교사일수록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노인차별주의가 낮을수록, 조부모와의 유대감이 높을수록,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및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차별주의, 조부모와의 유대감,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과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의 직위가 높을수록, 담당학급의 손자녀 양육가정의 원아 수가 많아질수록, 조부모와의 유대감이 높을수록, 가정에서의 조부모 역할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을 증가시키는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조부모 양육참여와 관련하여 또 다른 공동양육자인 교사 대상의 연구가 적은 상황에서 조부모 양육참여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그 변인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유아교육기관-조부모참여 필요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research the preschool teachers’ needs in preschool grandparental participation at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GPE), especially focusing on their attitude toward elderly such as discriminative attitude (DA) and perceived grandparental roles in the family (GFR), and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research the preschool teachers’ needs in preschool grandparental participation at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GPE), especially focusing on their attitude toward elderly such as discriminative attitude (DA) and perceived grandparental roles in the family (GFR), and their personal family relationships with own grandparent(s) (PRG). To accomplish the purpose, during October, 2020, on-line survey was conducted and 314 responses were gathered as a data set. 5 invalided cases were excluded and a total of 309 cases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stics, correlations, and a series of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s by using SPSS. As results, of the questionnaires for the preschool teachers’ needs in GPE, grandparental newsletter reading showed highest scores while the individual meeting with grandparent showed the lowest scores. The DA among the survey participants were not higher than the midpoint of the scale. The demographics such as teacher’s rank, or number of students who were cared by grandparent(s)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GPE as well as GFR and PRG. The participants who were higher ranks teachers, had larger numbers of young students cared by grandparent(s), lower DE, more valued their GFR, and the more positively perceived GFR, they were more likely to express higher levels needs in GPE. The results from a series of hierarchical regressions showed that teacher’s rank and number of young students cared by grandparent(s) and DE significantly influenced on GPE. However, when the PRG was introduced in the model, the effect from DE was vanished. In the final model, with teacher’s rank, PRG and GFR strongly influenced on GPE. These study results have some implications on the parenting education at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emphasis on the importance of teachers being connected to grandparent(s) who is/are playing roles as the primary or secondary caregiver for the young children. Hence the results from this study are emerging the needs of teacher education regarding grandparenting roles at home and communication skills with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research the preschool teachers’ needs in preschool grandparental participation at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GPE), especially focusing on their attitude toward elderly such as discriminative attitude (DA) and perceived grandparental roles in the family (GFR), and their personal family relationships with own grandparent(s) (PRG). To accomplish the purpose, during October, 2020, on-line survey was conducted and 314 responses were gathered as a data set. 5 invalided cases were excluded and a total of 309 cases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stics, correlations, and a series of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s by using SPSS. As results, of the questionnaires for the preschool teachers’ needs in GPE, grandparental newsletter reading showed highest scores while the individual meeting with grandparent showed the lowest scores. The DA among the survey participants were not higher than the midpoint of the scale. The demographics such as teacher’s rank, or number of students who were cared by grandparent(s)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GPE as well as GFR and PRG. The participants who were higher ranks teachers, had larger numbers of young students cared by grandparent(s), lower DE, more valued their GFR, and the more positively perceived GFR, they were more likely to express higher levels needs in GPE. The results from a series of hierarchical regressions showed that teacher’s rank and number of young students cared by grandparent(s) and DE significantly influenced on GPE. However, when the PRG was introduced in the model, the effect from DE was vanished. In the final model, with teacher’s rank, PRG and GFR strongly influenced on GPE. These study results have some implications on the parenting education at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emphasis on the importance of teachers being connected to grandparent(s) who is/are playing roles as the primary or secondary caregiver for the young children. Hence the results from this study are emerging the needs of teacher education regarding grandparenting roles at home and communication skills with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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