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노인 관련 경험이 노인 차별주의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Elderly-related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on Ageism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3, 2020년, pp.185 - 194  

장경애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  허성은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일부 지역 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노인 관련 경험이 노인 차별주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설문 조사를 하였다. 노인 동거 경험(p<.001), 노인 관련 강의 수강 경험(p<.01), 노인 대상 봉사활동 경험(p<.001)이 있는 학생들의 노인 차별주의 전체 점수가 경험이 없는 학생들보다 낮게 나타났다. 노인 관련 경험이 정서적 회피에 미치는 영향은 노인 동거 경험(p<0.001), 노인 대상 봉사활동 경험(p<0.01)과 노인 관련 강의 수강 경험(p<0.05)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노인의 차별에 미치는 영향은 노인 동거 경험(p<0.001), 노인 대상 봉사활동 경험(p<0.01)과 노인 관련 강의 수강경험(p<0.05)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 세대 간의 사회적·신체적·정서적 공감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대학에서의 노인 관련 강의 수강 및 노인 대상 봉사 경험이 노인에 대한 태도와 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elderly-related experience on ageism in college students in Busan and Ulsan area. The total score of ageism was lower in the students with the experience in living with the elderly (p<.001), taking elderly-related classes (p<.01), and vo...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9년 9월 9일부터 2019년 12월 27일까지 부산과 울산 일부 지역 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 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에게 본 연구의 필요성, 목적, 내용과 조사방법을 충분히 설명한 후 이해하고, 동의한 자에 한하여 조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총 220부의 설문지 중 성실히 답변한 209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 특히, 젊은 세대의 일자리 부족과 청년 실업으로 인한 세대 갈등은 노인 차별과 홀대라는 새로운 사회문제를 유발하였으며, 이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1,2,4]. 이에 본 연구는 미래 핵심 구성원인 젊은 세대의 노인 차별의식을 조사하여 그 영향요인을 밝힘으로써 지역사회의 노력을 통한 공동체 사회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의미 있는 결과를 바탕으로 한 고찰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0: The elderly in fact does not need local sports facilities.
  • 11: The elderly deserves to have equal freedom and rights as other members of our society.
  • 12: When I hear about difficult situations of the elderly, I feel sad.
  • 1: I don’t want to spend a lot of time with the elderly.
  • 2: I don’t want to go to the elderly’s meeting even if I am invited to.
  • 3: I don’t want to live with the elderly.
  • 4: I am very happy to spend time with the elderly.
  • 5: I don’t like when the elderly talk to me.
  • 6: Most of the elderly are interesting and are unique in their way.
  • 7: I avoid eye contact with the elderly.
  • 8: The elderly is better off living apart from others to avoid bothering them.
  • 9: Most of the elderly should not be allowed to renew their driver’s license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대 간 접촉 교류의 제한은 노인 차별주의의 요인될 수 있는 이유는? 전통적 한국 사회는 지역사회 및 공동체를 중심으로 전 연령층에 대한 접촉 빈도가 높아 세대 간 소통이 가능했던 사회였다[4]. 그러나 산업사회에 의한 도시화는 세대 간 접촉 교류의 기회를 제한하게 되고 탈 가족화와 개인주의가 팽배해짐에 따라 노인세대와 접촉 기회가 제한적이고 사회적 규범이 낮은 젊은 세대의 노인 차별의식이 높아지게 되었다[2,4,10,11] 즉, 젊은 세대와 노인 세대의 세대 간 접촉의 기회가 제한될수록 노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이 증대하여 세대 간 이해의 기회를 상실하게 되므로 세대 간 접촉 교류의 제한은 노인 차별주의의 요인이 될 수 있다[4]. 결국, 핵가족 중심의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대학생과 같은 젊은 세대와 노인 세대 간의 사회적· 신체적 ·정서적 공감의 장이 형성된다면 세대 간 이해의 폭이 넓어져 노인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는 물론 노인 차별의식의 감소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된다[1,12].
노인 차별주의란? 노인 차별주의는 인종차별주의나 성차별주의처럼 편견과 억압의 한 형태로 연령에 대한 차별을 지칭하는 용어이다[5]. 이는 노인 및 노화 과정을 부정적 고정관념에 의한 편견으로 차별 행동을 함에 따라 노인과 분리되고 싶고 노인을 거부하는 심리적 욕구이다[6,7]. 이에 노인 차별주의는 인권 존중 원칙에 위배되어 윤리적 또는 법적 문제를 야기할 뿐 아니라 오늘날 민주사회에 서의 세대 간 화합과 사회통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K. S. Lee. (2019). A Study on the Image of the Elderly and Ageism Perceived by the University Students: with a Focus on Comparing Age & Gender Groups of the Elder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iu. 

  2. J. A. Son. (2019).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Filial Responsibility on Ageism Behavior: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generational Family Solidarity. The Korean Association For Comparative Government, 23(1), 75-99. 

  3. S. Y. Kim, T. H. Sohn, S. J. Chang & K. J. Moon. (2016).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Gerontological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Korean Society of 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71(1), 53-84. DOI : 10.21194/kjgsw.71.1.201603.53 

  4. S. Y. Kim & M. S. Youn. (2018). Factors Influencing the Discrimination Consciousness of the Elderly in Colleg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8(11), 369-378. DOI : 10.5392/JKCA.2018.18.11.369 

  5. Butler, R. N. (1969). Age-ism: Another form of bigotry. The Gerontologist, 9(4), 243-246. 

  6. M. H. Kim. (2013). The Influence of Elderly Contact, Attitudes Toward Elderly and Death Anxiety on Aging Anxiety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3), 435-456. 

  7. R. N. Butler, (1980). Ageism: A foreword. Journal of Social Issues, 36(2), 8-11. DOI : 10.1111/J.1540-4560.1980.TB02018.X 

  8. W. Kim. (2002). Ageism as a form of oppression : social response and implications. Korea Association Of Socail Welfare Policy, 14, 97-118. 

  9. H. S. Jang. (2015). A study on ageism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and Jap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seo University, chungnam. 

  10. J. Y. Lee & G. H. Han. (2017). The Influence of Negative Stereotype Towards the Elderly and Aging Anxiety on Korean's Attitudes about Sharing Space and Time with the Elderly: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ntact and Interaction with the Elderly. Korean Journal of Sociology, 51(2), 1-30. DOI : 10.21562/kjs.2017.05.51.2.1 

  11. H. N. Kang. (2018). Effects of Media Use and Social Norms Toward Older Adults on Discriminatory Attitudes Toward Older Adul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9(3), 873-884. DOI : 10.22143/HSS21.9.3.64 

  12. H. J. Jeon & K. J. Lee. (2017).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Volunteer Program for the Frail Aged on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toward the Aged and the Awareness of Supporting on the Aged. Korean Journal of 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72(1), 179-207. 

  13. H. K. Han. (2010). The Effects of an Aging Simulation Program on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13(31), 75-93. 

  14. S. H. Jung & E. H. Kim. (2013). Original Article : Image toward the elderl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in Gangwon provi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3(6), 1071-1077. DOI : 10.13065/jksdh.2013.13.06.1071 

  15. S. K. Gordon & D. S. Hallauer, (1976). Impact of a Friendly Visiting Program on Attitudes of College Students Toward the Aged: A Pedagogical Note. Gerontologist, 16(4), 371-376. 

  16. W. K. Whang. (2016). KB Knowledge Vitamin: Understanding the University-linked Retirement Community and its Tasks for Utilizing the Financial Sector. KB Financial Holding Management Institute(Onlie). https://www.kbfg.com/kbresearch/vitamin/reportView.do?vitaminId1003310 

  17. S. R. Moon, M. C. Kim, M. S. Lee & N. J. Kim. (2015). Study on Attitude of the Elderly among College Students in Physical Therapy through social science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5), 157-163. DOI : 10.15207/JKCS.2015.6.5.157 

  18. M. J. Yun. (2019). A Study on the Knowledge, Attitude of Dementia, and Awareness of care giving for Elderly among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1), 419-426. DOI : 10.14400/JDC.2019.17.11.419 

  19. S. E. Heo. (2016). Convergence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Community Service Experience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4), 85-96. DOI : 10.15207/JKCS.2016.7.4.0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