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가 직면하는 소득불균형 및 다양한 사회 문제는 정부의 정책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따라서 시민사회는 자원봉사 활동을 통하여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정부 또한 2005년 자원봉사기본법을 제정하고 2008년부터 ‘제1차 국가기본계획’, 2013년 ‘제2차 국가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자원봉사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정책적 지원을 하였다. 2018년 이후 정부는 ‘제3차 국가기본계획’을 수립하여 5대 정책영역과 17개 정책과제를 제시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비영리단체의 수가 2011년 1,278개소에서 2019년 2,041개소로 약 60% 증가하였다. 그러나 자원봉사단체의 수가 증가하였지만 자원봉사자와 수혜자에 대한 자원봉사활동의 홍보 및 관리가 미흡하고, 자원봉사센터의 운영체계가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자원봉사활동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있다. 따라서 지역 내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하는 자원봉사센터의 역할이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었다. 본 연구는 서로 다른 운영체계를 가진 자원봉사센터를 비교분석하여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를 모색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서로 다른 운영형태를 가진 3개의 자원봉사센터를 선정하여 센터의 자료들을 분석하고, 각 센터의 관리자 및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인 자원봉사센터는 직영으로 운영하는 금천구, 위탁운영 중인 양천구, 법인으로 운영하는 성동구 자원봉사센터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3가지 다른 운영형태인 직영, 위탁, 그리고 법인의 자원봉사센터를 밀접성, 운영현황 그리고 지속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자원봉사 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민영화 추진에 대하여, 각 자원봉사센터의 실제 관리자인 센터장들의 의견과 앞에서 다룬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제시로 결론을 맺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자원봉사캠프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자원봉사센터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캠프가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둘째,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를 위해서 자원봉사캠프의 예산이 확대되어야 한다. 활발한 자원봉사캠프는 결국 필요한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 되었을 때 가능하다. 또한 자원봉사센터의 업무는 물론 효과적 자원봉사자관리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적절한 인력구성 확보로 사업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 셋째, 자원봉사자들의 ...
현대 사회가 직면하는 소득불균형 및 다양한 사회 문제는 정부의 정책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따라서 시민사회는 자원봉사 활동을 통하여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정부 또한 2005년 자원봉사기본법을 제정하고 2008년부터 ‘제1차 국가기본계획’, 2013년 ‘제2차 국가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자원봉사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정책적 지원을 하였다. 2018년 이후 정부는 ‘제3차 국가기본계획’을 수립하여 5대 정책영역과 17개 정책과제를 제시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비영리단체의 수가 2011년 1,278개소에서 2019년 2,041개소로 약 60% 증가하였다. 그러나 자원봉사단체의 수가 증가하였지만 자원봉사자와 수혜자에 대한 자원봉사활동의 홍보 및 관리가 미흡하고, 자원봉사센터의 운영체계가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자원봉사활동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있다. 따라서 지역 내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하는 자원봉사센터의 역할이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었다. 본 연구는 서로 다른 운영체계를 가진 자원봉사센터를 비교분석하여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를 모색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서로 다른 운영형태를 가진 3개의 자원봉사센터를 선정하여 센터의 자료들을 분석하고, 각 센터의 관리자 및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인 자원봉사센터는 직영으로 운영하는 금천구, 위탁운영 중인 양천구, 법인으로 운영하는 성동구 자원봉사센터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3가지 다른 운영형태인 직영, 위탁, 그리고 법인의 자원봉사센터를 밀접성, 운영현황 그리고 지속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자원봉사 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민영화 추진에 대하여, 각 자원봉사센터의 실제 관리자인 센터장들의 의견과 앞에서 다룬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제시로 결론을 맺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자원봉사캠프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자원봉사센터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캠프가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둘째,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를 위해서 자원봉사캠프의 예산이 확대되어야 한다. 활발한 자원봉사캠프는 결국 필요한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 되었을 때 가능하다. 또한 자원봉사센터의 업무는 물론 효과적 자원봉사자관리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적절한 인력구성 확보로 사업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 셋째, 자원봉사자들의 동기부여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동시에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정기적 교육을 통해 봉사활동의 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자원봉사센터 민영화는 예산, 공간, 기간 및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통해 점진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현대 사회가 직면하는 소득불균형 및 다양한 사회 문제는 정부의 정책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따라서 시민사회는 자원봉사 활동을 통하여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정부 또한 2005년 자원봉사기본법을 제정하고 2008년부터 ‘제1차 국가기본계획’, 2013년 ‘제2차 국가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자원봉사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정책적 지원을 하였다. 2018년 이후 정부는 ‘제3차 국가기본계획’을 수립하여 5대 정책영역과 17개 정책과제를 제시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비영리단체의 수가 2011년 1,278개소에서 2019년 2,041개소로 약 60% 증가하였다. 그러나 자원봉사단체의 수가 증가하였지만 자원봉사자와 수혜자에 대한 자원봉사활동의 홍보 및 관리가 미흡하고, 자원봉사센터의 운영체계가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자원봉사활동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있다. 따라서 지역 내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하는 자원봉사센터의 역할이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었다. 본 연구는 서로 다른 운영체계를 가진 자원봉사센터를 비교분석하여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를 모색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서로 다른 운영형태를 가진 3개의 자원봉사센터를 선정하여 센터의 자료들을 분석하고, 각 센터의 관리자 및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인 자원봉사센터는 직영으로 운영하는 금천구, 위탁운영 중인 양천구, 법인으로 운영하는 성동구 자원봉사센터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3가지 다른 운영형태인 직영, 위탁, 그리고 법인의 자원봉사센터를 밀접성, 운영현황 그리고 지속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자원봉사 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민영화 추진에 대하여, 각 자원봉사센터의 실제 관리자인 센터장들의 의견과 앞에서 다룬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제시로 결론을 맺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자원봉사캠프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자원봉사센터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캠프가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둘째,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를 위해서 자원봉사캠프의 예산이 확대되어야 한다. 활발한 자원봉사캠프는 결국 필요한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 되었을 때 가능하다. 또한 자원봉사센터의 업무는 물론 효과적 자원봉사자관리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적절한 인력구성 확보로 사업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 셋째, 자원봉사자들의 동기부여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동시에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정기적 교육을 통해 봉사활동의 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자원봉사센터 민영화는 예산, 공간, 기간 및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통해 점진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A Study on Promoting Seoul Volunteer Centers: Centering on Volunteer Centers in Geumcheon-gu, Yangcheon-gu, and Seongdong-gu income inequality and various social problems faced by modern society cannot be solved only by the national government. Therefore, civil society made efforts to solve communit...
A Study on Promoting Seoul Volunteer Centers: Centering on Volunteer Centers in Geumcheon-gu, Yangcheon-gu, and Seongdong-gu income inequality and various social problems faced by modern society cannot be solved only by the national government. Therefore, civil society made efforts to solve community problems through volunteer work. The government also enacted the Act on Volunteer Service in 2005 and established the first National Master Plan from 2008 and the second National Master Plan in 2013 to provide policy support for volunteer work. Since 2018, the government has established the third national basic plan to support volunteer work by presenting five major policy areas and 17 policy tasks. In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case, the number of non-profit organizations increased by about 60%, from 1,278 in 2011 to 2,041 in 2019. However, there is criticism that the promotion and management of volunteer activities for volunteers and beneficiaries are insufficient and that the operating system of the volunteer center is not working effectively. As a countermeasure, the role of the volunteer center has become an important research target. This study aims to seek volunteer centers' vitalization by comparing and analyzing volunteer centers with different operating systems. Three volunteer centers with different types of operations are selected to investigate the factors for effective operation. With three cases, the research analyzes the center's data and conducts surveys and interviews for managers and activists of each center. The selected volunteer centers are Geumcheon-gu on direct management, Yangcheon-gu on consignment, and Seongdong-gu Volunteer Center, which is operated as a corpora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ree different types of operations based on their closeness, operational status, and sustainability. This study concluded the following findings: First, the volunteer camp plays an essential role in invigorating the volunteer center regardless of the operation type. In order to manage the volunteer center effectively, volunteer camps need to be used more actively. Second, the budget for volunteer camps should be expanded to revitalize volunteer centers. An active volunteer camp is possible when financial support is stable. Third, various incentive programs are needed to motivate volunteers. At the same time, it is crucial to ensure volunteer work quality through regular education for volunteers. Finally, the privatization of the volunteer center currently being promoted by the government needs to be carried out gradually through detailed discussions on the budget, space, period, and operation.
A Study on Promoting Seoul Volunteer Centers: Centering on Volunteer Centers in Geumcheon-gu, Yangcheon-gu, and Seongdong-gu income inequality and various social problems faced by modern society cannot be solved only by the national government. Therefore, civil society made efforts to solve community problems through volunteer work. The government also enacted the Act on Volunteer Service in 2005 and established the first National Master Plan from 2008 and the second National Master Plan in 2013 to provide policy support for volunteer work. Since 2018, the government has established the third national basic plan to support volunteer work by presenting five major policy areas and 17 policy tasks. In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case, the number of non-profit organizations increased by about 60%, from 1,278 in 2011 to 2,041 in 2019. However, there is criticism that the promotion and management of volunteer activities for volunteers and beneficiaries are insufficient and that the operating system of the volunteer center is not working effectively. As a countermeasure, the role of the volunteer center has become an important research target. This study aims to seek volunteer centers' vitalization by comparing and analyzing volunteer centers with different operating systems. Three volunteer centers with different types of operations are selected to investigate the factors for effective operation. With three cases, the research analyzes the center's data and conducts surveys and interviews for managers and activists of each center. The selected volunteer centers are Geumcheon-gu on direct management, Yangcheon-gu on consignment, and Seongdong-gu Volunteer Center, which is operated as a corpora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ree different types of operations based on their closeness, operational status, and sustainability. This study concluded the following findings: First, the volunteer camp plays an essential role in invigorating the volunteer center regardless of the operation type. In order to manage the volunteer center effectively, volunteer camps need to be used more actively. Second, the budget for volunteer camps should be expanded to revitalize volunteer centers. An active volunteer camp is possible when financial support is stable. Third, various incentive programs are needed to motivate volunteers. At the same time, it is crucial to ensure volunteer work quality through regular education for volunteers. Finally, the privatization of the volunteer center currently being promoted by the government needs to be carried out gradually through detailed discussions on the budget, space, period, and operation.
주제어
#자원봉사센터 서울시 자원봉사캠프 밀접성 지속성 Promoting Volunteer Center Seoul Volunteer Center Closeness Sustainability, Volunteer Cam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영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회학과 의회학전공
지도교수
장혜영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143 p.
키워드
자원봉사센터 서울시 자원봉사캠프 밀접성 지속성 Promoting Volunteer Center Seoul Volunteer Center Closeness Sustainability, Volunteer Cam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