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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의 퍼실리테이터를 활용한 혁신적 영상교육 방안연구 원문보기


한혜선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영상예술학-영화이론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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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영상교육의 가치를 탐색하고 교육적 목적으로서 영상교육의 의미와 효과적인 활용방안에 대한 탐구를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하여 사회적, 문화적, 교육적 환경에 급속한 속도로 변혁을 가져오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과 스마트폰으로 상징되는 1인 미디어의 가치와 영향력이 증대되는 현실 속에서 미래사회를 견인해 나갈 미래인재의 모습과 대면하며 대한민국 혁신학교에서 추구하는 이념과 취지에 부합되는 효과적인 교육방안의 하나로 ‘퍼실리테이터’를 활용한 ‘영상교육’의 가능성을 찾게 되었다.
이러한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첫째, ‘퍼실리테이터’의 개념과 배경 그리고 선행 사례를 살펴보고 ‘퍼실리테이터’의 교육적 가치와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영상교육’의 개념과 의미를 살펴보고 본 논문에서 다루려고 하는 ‘영상교육’의 범위와 취지에 대하여 짚어보았다. 본 논문에서 다루는 ‘영상교육’은 카메라 등 영상 설비를 이용한, 즉 영상의 기계적 기능을 활용한 ‘시청각 교육’이 아니라 ‘영상콘텐츠’를 활용한 교육을 의미한다. 요컨대 영상 콘텐츠를 제작 과정과 지식에 대한 교육을 포함하여 완성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value of visual image education as a part of culture & art education and then look into the meaning and effective use plan of visual image education for the aim of education.
For this, the author analyzed the possibilities of ‘facilitator’-based ‘vi...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혜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상학과 영상예술학-영화이론전공
지도교수 문재철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14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32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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