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교수창의성 매개효과 원문보기


김현정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수 창의성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 지역의 보육교사 259명이었다.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Wong과 Law(2004)가 개발한WLEIL(Wongand 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을 연보라(2014)가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수정 보완한 연구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정척도(Bredekamp and Apple, 1986; Howes and Smith, 1995)를 기초로 수정한 이정숙(2003)의 연구도구를 강병재, 백영숙(2013)이 영유아교사에 맞게수정ㆍ보완한 연구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수창의성을 알아보기 위해 Cropley(2004)의 창의성 요소 모델에 기초하여 백영숙과 김희태(2008)가 한국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타당화 작업을 거쳐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한 연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 방법은 연구 문제에 따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aching creativity on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young children. For this, study questions were established as follows:
1.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지도교수 김미숙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v, 7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34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